고사 지내는 법 및 상차림 음식 및 순서 주의사항

차를 새로 구입하거나 창업 및 개업을 하는 등 다양한 의미로 시작할 때나 사무실을 이전할 때, 또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고사하는 의식을 말합니다. 이는 액운을 떠나게 하고 행운과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고사를 지내는 일정 기간 전부터 몸을 깨끗하게 하고, 제물로는 떡시루, 과일, 술 등을 준비합니다.

고사 의미? 고사를 지내는 이유

고사 지내는 법 및 상차림 음식 및 순서 주의사항 1

고사 지내는 음식은 각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통북어는 액운을 없애고 풍요와 행운을 기원하며, 실타래는 길게 이어지는 긍정적인 뜻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팥 시루떡은 잡귀를 쫓아 액운을 몰아내고 일이 잘 풀리도록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머리는 재물의 상징으로서 행운과 부를 상징하며 시륜제, 도로제 등 다양한 의미로로 활용됩니다.

고사 상차림 및 음식

고사 지내는 법 및 상차림 음식 및 순서 주의사항 2
  1. 준비물 확인: 팥시루떡, 돼지고기, 삼색나물, 삼색과일, 초2자루, 향, 술(막걸리나 청주), 통북어와 두툼한 실타래, 그리고 생 팥 한그릇과 깨끗한 물을 준비합니다.
  2. 고사상 차리기: 출입문 안쪽의 오른쪽에 고사상을 준비하며, 돼지머리를 올리거나 돼지편육이나 보쌈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통북어와 명주실 준비: 통북어에 실타래를 감아서 함께 준비하고, 북어는 개업한 곳 출입문 위에 걸어두면 됩니다.
  4. 상차림 완료 후 시작: 편안한 시간대에 상차림을 끝내고 초를 켜고 향 두 개를 초에 붙입니다.
  5. 절 차례: 향을 초에 세 번 두르고 올리는 재물에 세 번, 자신의 머리에 세 번 돌리고 절을 세 번 합니다.
  6. 축문 읽기: 고사 축문은 자세하게 어디에 사는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 말합니다.
  7. 막걸리 흘려주기: 막걸리 한 잔을 따르고 세 번 절을 하며 막걸리를 세 차례 흘려줍니다.
  8. 막걸리 흘려준 곳에 북어 걸기: 고사가 끝난 후에 북어의 머리를 동쪽으로 향하게 해서 현관이나 카운터에 걸어둡니다.

고사상차림에는 홀수로 음식을 준비하며, 대추, 밤, 곶감, 배, 사과, 막걸리, 햅쌀, 나물과 전, 팥시루, 돼지머리, 복어, 명주실 등을 준비합니다. 또한, 고사 상차림에는 북어와 명주실을 빠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고사지내기 위한 준비물로는 팥시루떡, 돼지고기, 삼색나물, 삼색과일, 초, 향, 술, 통북어와 실타래, 그리고 생 팥과 깨끗한 물이 필요합니다.

고사 지내는 순서

고사 지내는 법 및 상차림 음식 및 순서 주의사항 9
  1. 음식 준비: 고사에 올리는 음식은 항상 홀수로 준비하며 대추, 밤, 곶감, 배, 사과, 막걸리, 햅쌀, 나물과 전, 팥시루, 돼지머리, 복어, 명주실 등을 포함합니다.
  2. 고사상 상차림: 돼지머리를 올리기 위해 돼지머리 대신 고기를 사용하거나 돼지 머리 모양의 케이크를 활용합니다.
  3. 떡과 과일 준비: 떡이나 과일은 깨끗하게 씻어서 그대로 올리며, 팥 시루떡을 사용하고 떡집에서 주문 시 통째로 준비합니다.
  4. 술과 나물 준비: 술은 막걸리나 청주로, 나물은 3가지 또는 5가지로 홀수로 준비하며 제사상에 올리는 나물들은 시금치, 도라지, 숙주, 고사리, 무나물 등입니다.
  5. 나물과 과일의 다양성: 나물이나 과일은 제사상이나 차례상처럼 3색으로 준비하며, 제철 과일과 함께 밤과 대추, 쌀도 함께 올립니다.

고사를 지내는 방법은 상차림을 마친 후에 초를 켜고 향을 붙이면서 시작합니다.

  1. 향을 초에 세 번, 재물에 세 번, 자신의 머리에 세 번 돌리고 절을 세 번 합니다.
  2. 살아있는 사람에게는 1번, 죽은 자에게는 2번, 신에게는 3번 절을 합니다.
  3. 고사 축문은 대표자가 절을 하면서 상세히 읽습니다. 막걸리를 따르고 세 번 절을 하고, 사업장 입구에 흘려줍니다.

고사지내는 방법은 제사와 유사하지만, 절하는 횟수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고사를 지내면서 간절하게 바라고 열심히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좋은 행운과 성공을 기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고사 지내는 법 및 상차림 음식 및 순서 주의사항 10

개업고사를 지내면서는 새로운 시작에 대한 축복과 행운을 바라며, 성공적인 사업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이나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했을 때 사고가 나지 않도록하는 의식을 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액운을 떠나고 풍요로운 미래를 기원할 수 있으며 요즘 같은경우는 자동차나 집 개인사업 창업이 아니더라도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자전거를 구입하거나 오토바이 등 여러가지 분양에서 고사를 지내면서 액운을 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