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초기화 및 리커버리 공장초기화 부팅방법


갤럭시탭 초기화와 벽돌이나 먹통으로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 갤럭시탭 리커버리 부팅 후 강제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탭은 안드로이드 기기이기 때문에 초기화 방법은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와 비슷합니다.

모델출시년도
갤럭시탭 S12010
갤럭시탭 S22015
갤럭시탭 S32017
갤럭시탭 S42018
갤럭시탭 S5e2019
갤럭시탭 S62019
갤럭시탭 S72020
갤럭시탭 S82022
갤럭시탭 출시 라인업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설정을 통한 갤럭시탭 초기화와 물리버튼을 이용한 리커버리 모드에서의 공장 초기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 구글계정 잠김 해제방법

안드로이드 핸드폰 초기화 시 구글계정 로그인 안될때 참고

또한, 팩토리 리셋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니 처음 진행하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갤럭시탭 초기화 – 구글계정 로그아웃

먼저, 안드로이드 설정을 통한 초기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FRP(Factory Reset Protection) 잠금을 걸지 않으며, 구글 계정 로그아웃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S6 공장초기화 디바이스초기화 23
갤럭시탭 초기화 디바이스초기화
  1. 갤럭시 탭의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2. “일반”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한 후, “초기화”를 터치합니다.
  4. 초기화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으며,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5. 초기화 작업에 대한 안내가 표시되며, 삭제되는 데이터의 목록도 함께 표시됩니다.
  6. “초기화” 버튼을 터치합니다.
  7. “모두 삭제” 버튼을 터치하여 진행합니다.
  8. 삼성 계정이 로그인된 상태라면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이것으로 안드로이드 로봇 아이콘이 표시되며 초기화 작업이 진행되며 이후 태블릿이 재부팅되면 초기 설정 과정이 진행됩니다.

갤럭시탭 초기화 완료 후 갤럭시 탭을 사용할 수 있으며 처음 구입했던 상태로 되돌아가 기본설정 및 구글계정 로그인 및 삼성계정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벽돌 먹통 시 리커버리 부팅 갤럭시탭 공장초기화

다음은 물리 버튼을 이용한 리커버리 모드에서의 공장 초기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 로그아웃을 선행해야 합니다.

갤럭시탭 초기화 및 리커버리 공장초기화 부팅방법 1
  1. 갤럭시 탭을 전원 꺼진 상태에서 볼륨 상향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 이때 최신기종의 경우 갤럭시탭과 컴퓨터를 USB 데이터케이블을 연결해야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이 될 수 있습니다.
  2.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면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Wipe data / factory reset”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전원 버튼을 눌러 해당 옵션을 실행합니다.
  4. “Wipe all user data?”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다시 볼륨 버튼을 사용하여 “Yes”로 이동한 후 전원 버튼으로 선택합니다.
갤럭시탭 초기화 및 리커버리 공장초기화 부팅방법 2

공장 초기화가 진행되며 초기화가 완료되면 리커버리 초기 화면이 표시됩니다.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여 재시작하면 갤럭시 탭이 재부팅되면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계정 로그아웃방법

갤럭시탭 구글계정 로그아웃 2

구글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메뉴를 클릭한 후 “Google 계정“으로 이동합니다.

갤럭시탭 구글계정 로그아웃 3

왼쪽 보안 탭을 선택한 후,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여 “내 기기“를 찾습니다.

기기 관리“를 클릭합니다.

갤럭시탭 구글계정 로그아웃 4

여기서 로그인한 디바이스 목록이 나타나며 사용하지 않는 기기들을 로그아웃합니다.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갤럭시탭 초기화 전에 구글 계정을 로그아웃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개발자 설정에서 OEM 잠금해제 옵션을 켜두면 초기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참고 : 갤럭시탭S7 개발자옵션 활성화 USB테더링 및 디버깅 설정

아이패드 미니6 vs 에어5 갤럭시탭s7fe 미패드5 레노버p11 비교

위의 방법을 참고하여 갤럭시 탭의 초기화와 리커버리 모드에서의 공장 초기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초기화 과정에서는 주의해야 할 사항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갤럭시탭 카카오톡 동시로그인 핸드폰 연동 설치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