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경우 일반 PC와 달리 부품이 밀접하게 붙어 있고 노트북 소음을 줄이기 위해 펜이 적어 발열에 취약한 단점이 있어 오래 사용할 경우 내구성이 일반 데스크탑 보다는 약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림한 노트북일수록 사용하지 않는 경우 꺼두는것이 좋으며 여름과 같이 더운날에는 전원관리 설정을 통해 절전모드를 설정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노트북을 종료하느것이 리튬이온 배터리 절약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노트북 절전모드 설정방법
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컴퓨터를 켜놓아야 한다면 원하는 시간에 노트북 자동종료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타이머를 설정해서 정해진 예약시간에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우선 노트북 자동종료 방법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과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2가지가 있습니다.
노트북 자동종료 타이머 설정방법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윈도우XP,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윈도우11 모든 MS OS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시간을 초로 계산하여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hutdown -s -t 노트북 예약종료(초)
만약 1분뒤 노트북이 자동종료 되기 원한다면 60초를 입력합니다.
그럼 1분 뒤 노트북 및 컴퓨터 전원이 종료됩니다.
shutdown -s -t 60
그리고 10분뒤에 종료되기 원한다면 600초를 입력합니다.
그럼 10분 뒤 노트북 및 컴퓨터 전원이 종료됩니다.
shutdown -s -t 60
이렇게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꺼지게 계산하기가 어렵다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통해 쉽게 숫자를 계산합니다.
3000초를 입력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50분후에 사용중인 컴퓨터가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예약종료를 설정하더라도 컴퓨터를 사용중 원치않는 경우 꺼지지 않도록 다시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작업을 매번 반복하느게 귀찮다면 윈도우 예약작업 기능을 통해 자동종료 배치파일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번 원하는 시간을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하느게 번거롭다면 아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노트북 윈도우 자동종료 프로그램
자동종료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반디소프트에서 출시한 셧다운8과 오토오프”Auto off” 두가지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오토오프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윈도우 화면을 끄거나 컴퓨터 잠금설정 그리고 절전모드이나 사생화 보호등 원하는 시간이 지나면 컴퓨터 자동종료하는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1 thought on “컴퓨터 노트북 자동종료 예약시간 꺼지게 설정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