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 Samsung Magician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SSD 구입해서 사용중이라면 삼성 SSD 성능 및 수명 그리고 설정을 극대화하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를 그대로 다른 삼성SSD 복사하는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삼성 매지션 “Samsung Magician”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 Samsung Magician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 Samsung Magician

이를 통해 삼성 SSD의 TRIM, Rapid, SMART 기능 활성화 뿐만 아니라 SSD 드라이브 보안설정 및 읽기 쓰기 등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면서 오래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 다운로드

삼성 통합 SSD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SSD최적화 및 읽기쓰기 속도측정,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드라이브 보안 설정등이 가능합니다.

삼성 매지션 SSD 정품확인

Samsung SSD Integrated Installer는 별도의 설치 없이 SSD Magician Software와 Data Migration 도구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원목록
삼성 SSDSamsung SSD 980 PRO with Heatsink(M.2)
Samsung SSD 980 (M.2)
Samsung SSD 980 PRO (M.2)
Samsung SSD 970 PRO (M.2)
Samsung SSD 970 EVO (M.2)

Samsung SSD 970 EVO Plus (M.2)
Samsung SSD 960 PRO (M.2)
Samsung SSD 960 EVO (M.2)

Samsung SSD 950 PRO (M.2)
Samsung SSD 870 QVO
Samsung SSD 870 EVO
Samsung SSD 860 PRO
Samsung SSD 860 EVO (2.5”, mSATA, M.2)
Samsung SSD 860 QVO
Samsung SSD 850 PRO
Samsung SSD 850
Samsung SSD 850 EVO (2.5”, mSATA, M.2)
Samsung SSD 840 PRO
Samsung SSD 840 EVO (2.5”, mSATA)
Samsung SSD 840 Series
Samsung SSD 830 Series
Samsung SSD 750 EVO
Samsung Portable SSD Series
삼성 매지션 지원 SSD 목록 리스트

삼성SSD 호환목록으로는 삼성 SSD 470, 750, 830, 840, 850, 860, 870, 960, 970, 980 등등 삼성 SSD는 EVO / PRO 모델을 지원하며 다른 인텔 SSD 이나 ADATA 등 SSD 모델은 지원하지 않으며 다른 브랜드 SSD를 사용한다면 SSD FLASH 프로그램을 통해 아래 최적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SSD 최적화 트림, 디스크조각모음 저장횟수 수명관리 – 수명관리 2탄

보증기간 조회 SSD 하드디스크 정품확인
  • SMART 속성값
  • 누적사용량(Total Bytes Written)
  • AHCI 모드(사용/사용 안 함)
  • SATA 인터페이스 호환성 및 상태
  • 디스크 드라이브 — 선택한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정보(예: 드라이브 상태)를 표시합니다.
  • 성능 벤치마크 — 선택한 드라이브의 성능을 테스트합니다.
  • 성능 최적화 — TRIM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한 Samsung SSD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펌웨어 업데이트 — Samsung SSD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
  • 디스크 검색 — Samsung SSD를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를 최적화합니다.
  • Over Provisioning — Samsung SSD에 예약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의 양을 조정합니다
  • Secure Erase — Samsung SSD 에서 Secure Erase 를 수행합니다
  • RAPID Mode —사용자 PC 의 전체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다른 브랜드의 SSD 사용하고 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삼성 매지션 SSD 최적화 유지보수 관리설정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에서 호환되는 모델 및 지원기능 목록은 위 PDF 파일을 참고하세요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Samsung Magician 19
삼성 매지션 Samsung SSD 850 PRO 256GB

삼성 매지션 다운로드 후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Samsung Magician 실행합니다.

현재 제가 사용중인 삼성 SSD850PRO 256GB Sata3 모델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SSD 상대 및 온도,읽기 쓰기 속도등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Samsung Magician 21

삼성 SSD 사용면서 S.M.A.R.T 기능을 사용해주는것을 권장하며 자세한 설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컴퓨터 및 노트북에 장착된 SSD 사용 시간대에 따른 SSD 온도와 부하상태를 확인해 수명을 측정합니다.

그 외에도 S.M.A.R.T 기능을 활성해 줍니다.

삼성 SSD 시리얼넘버 및 펌웨어 버전확인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Samsung Magician 25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을 통해 Drive Detalis 탭에서 현재 노트북 및 컴퓨터 등에 장착 된 삼성 SSD 시리얼넘버 및 펌웨어, 인터페이스, AHCI 모드 활성화 상태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증기간 등을 조회하고 무상워런티 및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SD 성능 최적화 – Rapid, Trim, Over Provisioning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Samsung Magician 24
디스크에 대해 벤치마킹 또는 성능 최적화를 수행

Performance Optimization “성능 설정”에서는 삼성 SSD 성능을 4가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Full Performance Mode
  • Standard Mode
  • Power Saving Mode
  • Custom Mode

고사양 성능의 경우 Rapid 및 Trim, Over Provisioning 모두 사용되며 이 경우 10%정도의 SSD 수명이 저하되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느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RAPID(Real-Time Accelerated Processing of I/O Data) 모드는 적절한 시스템 요구 사항에서 완전히 지원됩니다.

노트북 사용자라면 노트북 배터리 절약을 위한 파워절약 모드를 권장하며 그 외 사용자라면 기본값으로 설정하느것을 권장합니다.

성능 벤치마크 분석

로 연결된 디스크에 대해 벤치마킹 또는 성능 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시스템 정보에서 디스크 목록을 수동으로 새로 고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로 연결된 디스크에 대해 벤치마킹 또는 성능 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시스템 정보에서 디스크 목록을 수동으로 새로 고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크 설정은 현재 사용하는 SSD의 성능을 체크하고 문제가 있는지 읽기 쓰기 임의속도등을 측정해서 기록하며 성능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꿈꿔오던 SSD 성능이 이제 현실이 됩니다. 또한, 테스트 볼륨, 청크 크기 등을 조정해서 테스트 조건을 사용자화할 수 있습니다.

Over Provisioning 오버 프로비저닝 성능개선

Over Provisioning 오버 프로비저닝 성능개선
Over Provisioning 오버 프로비저닝 성능개선

Over Provisioning 기능은 SSD의 일정용량을 여유공간으로 할당해 SSD 성능 및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공간에 여유 공간을 배정함으로써 드라이브가 일상적인 유지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더 빠른 속도와 길어진 사용 수명을 제공하여 SSD 사용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데이터 쓰기가 한 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Windows® XP에서는 오버 프로비저닝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설정은 RAW 파티션의 경우 데이터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파티션 설정에 주의합니다.

Secure Erase USB 보안 부팅디스크 만들기

삼성 매지션의 Secure Erase 기능을 통해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생성이 가능합니다.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Samsung Magician 28
Secure Erase

내장 Secure Erase 솔루션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손실하거나 드라이브 기능을 손상하지 않고 중요한 데이터를 단 몇 초 만에 삭제합니다.

컴퓨터에 USB 메모리 카드 삽입 후 바이오스 “Legacy Bios / UEFI Bios” 중 선택해서 부팅 USB 만들 수 있습니다.

삼성 매지션 SSD 마이그레이션 최적화 Samsung Magician 29

보안 부팅 USB 만들면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PSID Revert 되돌리기

PSID Revert 되돌리기 드라이브 암호화
PSID Revert 되돌리기 드라이브 암호화

드라이브를 빠르고 손쉽게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금을 해제하고 드라이브 라벨에 인쇄된 PSID 비밀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PSID Revert 기능은 SSD의 암호화 된 드라이브를 만들어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으며 현재 제가 사용하는 삼성 850 Pro 모델은 해당 드라이브 암호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ncrypted Dirve 드라이브 암호화

Encrypted Dirve 드라이브 암호화
Encrypted Dirve 드라이브 암호화

드라이브 암호화는 어떤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놀라울 정도로 간단한 설정을 통해 편리한 보호 기능을 이용하세요.

Encrypted Dirve 기능을 활성화 하면 삼성 매지션 사용해 활성화 할 수 있으며 해당기능을 사용 시 하드웨어 기반 데이터 보안 및 한층 강화된 보안 삭제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체 암호화 드라이브는 데이터 기록 시 키(key)를 이용해 데이터를 스크램블(scramble) 처리한 후, 데이터 조회 시 동일 키로 데이터를 디스크램블(descramble) 처리, 사용자에게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데이터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BitLocker “비트락커” 기능을 사용해 드라이브 암호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 : 윈도우 드라이브 암호설정 BitLocker 비밀번호 분실 복구방법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윈도우 복사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윈도우 복사
삼성 SSD 마이그레이션 윈도우 복사

마지막으로 Data Migration 기능으로 삼성 SSD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삼성SSD 윈도우 / MacOS 등등 마이그레이션하여 데이터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 850 PRO SSD 사용중인 윈도우 운영체제를 그대로 다른 삼성 SSD 복사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컴퓨터에 마이그레이션 할 SSD 연결해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참고 : 삼성 SSD 윈도우 마이그레이션 – 윈도우 하드디스크 복사방법

인텔 SSD 마이그레이션 복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