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윈도우10

기본적으로 최근 가장 흔히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우10을 설치하고자 할때 다양한 오류로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중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라는 오류로 설치하고자 하는 파티션으로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윈도우7이나 윈도우8 그리고 애플의 맥북 MacOS등을 운영체제를 설치할때에도 “파티션 테이블“이 없다고 해당 드라이브로 선택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의 파티션의 형식을 변경해야 합니다.

윈도우10 설치 파티션 오류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없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오류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오류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오류

윈도우10에서 설치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게 되면 윈도우10 설치를 위해서는 “파티션“을 “GPT“방식으로 변경해야 설치가 진행된다고합니다.

이렇게 뜬다느것은 현재 파티션이 MBR 방식이기 때문에 GPT형식으로 변경해야합니다.

MBR & GPT 파티션

MBR 파티션은 “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나타내고 GPT는 “GUID 파티션 테이블“이라고 합니다.

디스크 파티션을 관리하는 전통적인 파티션 구조로서 대부분의 시스템과의 호환성으로 인해 대다수의 사용자가 널리 사용방식으로서 GPT 파티션 스타일은 디스크 파티션에 대한 새로운 표준입니다.
GUID로 파티션 구조를 정의합니다. UEFI 표준의 일부이므로 UEFI 기반 시스템을 GPT 디스크에 설치해야합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파티션 테이블이 없다는 오류가 발생원인은 컴퓨터의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인  Legacy(CMOS), 또는 UEFI와 디스크의 파티션 구성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동작 구조 그리고 파티션은 부트로더 동작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운영체제를 설치시 바이오스가 레거시(Legacy)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부팅 디스크는 MBR 파티션을 사용해야 하고, UEFI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GPT 파티션을 사용해야 됩니다.

즉 윈도우를 부팅하며 설치시 현재의 바이오스 설정과 윈도우 파티션의 정보가 서로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기존에 비해 비약적으로 증가함에 있어 하드디스크 용량이 3TB 이상을 사용한다면 해당 드라이브를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를 UEFI로 설정 후 GPT 파티션으로 디스크를 설정해야 합니다.

  • 즉 지금 사용하는 파티션을 GPT로 변경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267D234358E247652D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없습니다

파티션 방식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0 및 윈도우8,윈도우7등의 설치화면에서 “단축키 Sh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없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오류 2
디스크 파티션 초기화
  1. 현재 파티션 상태를 확인하게 위해서 “디스크 파티션 도구“명령어인 “Diskpart“입력합니다.
  2. 이후 디스크 목록을 보기 위해 “List Disk“를 입력하면 현재 장착된 하드디스크 및 SSD를 볼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현재 디스크0번의 디스크를 GPT 파티션으로 변경해서 윈도우를 설치하고자 한다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파티션 초기화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없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오류 3
파티션 디스크 초기화
  1. Select Disk 0 입력해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2. Ceean 입력해 파티션내에 데이터를 우선 파티션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GPT MBR 파티션 변경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없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오류 4
MBR GPT 파티션 변경

해당 파티션을 GPT로 변경하고 싶다면

  • GPT 변환

해당 파티션을 MBR로 변경하고 싶다면

  • MBR 변환

입력해줍니다.

그럼 해당 파티션 디스크가 해당형식으로 변환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바로 파티션이 GPT로 변경이 되지 않는다면 MBR로 한번 파티션을 변경 후 GPT로 다시 변경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이것으로 윈도우7및 윈도우8.윈도우10등을 설치시 설치드라이브를 선택시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없습니다. “발생하는 파티션 드라이브 오류 해결방법이였습니다.

원하는 파티션으로 변경되었다면 “exit” 명령어 입력하면 명령프롬프트 창이 꺼지며 이후 윈도우 설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드디스크등을 처음 구입한 뒤에는 기존에 파티션을 설정을 해주느것이 좋으며 윈도우 기능외에도 파티션 매지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디스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설정 참고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