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에어드롭 사용법 연결실패 오류 6가지 체크사항

에어드롭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문서나 전화번호부 연락처등 다양한 정보를 애플의 아이맥 PC나 맥북과 같은 Mac OSx 운영체제로 전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iOS가 설치된 아이패드와의 에어드롭 연결 및 데이터 전송 사용법에 대해 깊게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또한, 에어드롭 사용법 중 중요한 점은 당연히 제대로된 연결입니다.

17 아이패드 에어드롭 및 남은용량 확인

그러나 에어드롭 연결오류나 에어드롭 연결안됨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연결오류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연결안됨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도 함께 알아볼 예정입니다.

참고 : 맥북 에어드롭 아이폰 아이패드 연결실패 오류원인

에어드롭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연결오류나 연결안됨 상황에 빠졌을 때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면, 데이터 전송 과정이 훨씬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에어드롭 지원모델

에어드롭(AirDrop)은 애플(Apple)의 iOS, iPadOS, macOS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기능으로, 사용자들이 두 애플 디바이스 간에 무선으로 사진, 동영상, 문서, 연락처 등의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지
맥북에어 & 맥북프로 & 아이맥
MAC 끼리만 전송가능
MAC OSx <-> iOS
애플기기 끼리 전송
아이폰5, 아이폰6, 아이폰7, 아이폰8, 아이폰x, 아이폰11, 아이폰12, 아이폰13 이후 모델
아이패드4세대, 아이패드5세대, 아이패드6세대, 아이패드7세대, 아이패드8세대, 아이패드9세대 이후 모델
아이패드 프로, 미니아이팟 터치 5세대 이후 모델
* 참고: iOS 7 이상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위 목록에 해당되는 기기가 아니라면 사용불가
맥북 프로 2008년 하반기 이후 모델 (17인치 모델 제외)맥북 에어 2010년 하반기 이후 모델
알루미늄 맥북 2008년 하반기 모델
맥북, 아이맥 2009년 상반기 이후 모델
맥 미니 2010년 이후 모델
맥 프로 2009년 상반기 모델(에어포트 익스트림 카드가 있는 모델), 2010년 이후 모델
맥북 에어 2012년 이후 모델
맥북 레티나맥북 프로 2012년 이후 모델
아이맥 2012년 하반기 이후 모델
아이맥 프로맥 미니 2012년 하반기 이후 모델
맥 프로 2013년 하반기 이후 모델
* 참고: 지원되지 않는 맥에서 에어드롭을 사용하기 위해 무선 통신 모듈을 교체하기도 합니다. (트윅을 통한 활성화 필요)

그리고 이번에는 아이폰 에어드롭 사용법 및 사용조건은 위 표를 참고하며 아이폰과 아이패드 에어드롭 연결실패 시 체크할 항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드롭 사용법은 사실 매우 간단하지만 처음 에어드롭 사용 시 복잡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에어드롭 기능 및 사진 동영상 연락처 전송

이를 위해 아이폰에서 아이맥이나 맥북 등 Mac OSx 운영체제로 사진, 동영상, 문서 등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 그리고 아이패드와의 에어드롭 연결 및 데이터 전송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기능명설명
데이터 전송사진, 동영상, 문서, 연락처 등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간 연결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아이맥 등의 애플 디바이스 간 쉽게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무선 전송Wi-Fi와 블루투스를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케이블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시 수신인근 디바이스에 바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즉시 알림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연락처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 애플 ID를 이용해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접근 제한‘모두’, ‘연락처만’, ‘수신 안함’ 등의 옵션으로 원하는 디바이스만 에어드롭을 통해 접근하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연결오류나 연결안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오류를 피하기 위한 방법, 연결안됨 상황에서의 해결책도 함께 알아보며, 에어드롭을 원활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1. 에어드롭 연결 시보내는 기기와 받는 기기는 모두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켜져있어야함
  2. 블루투스로 주변의 기기를 검색하여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능을 사용해서 파일이나 정보를 보내기 때문에 필요 (따라서 통신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3. 아이패드 및 아이폰, 맥북 등 핫스팟이 켜져 있다면 꺼야 합니다.
  4. 에어드롭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

아이폰 사진 및 연락처 전송방법 3가지

보통 핸드폰의 사진이나 동영상 연락처 정보등을 다른 핸드폰이나 PC 노트북등으로 전송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컴퓨터 데이터케이블을 연결 후 아이튠즈로 데이터 전송
  2. 카카오톡이나 이메일등 파일을 첨부해서 전송
  3.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연결해서 무선통신으로 데이터전송

유선 및 무선 데이터전송 장 단점

보통 컴퓨터로 데이터를 옮기거나 백업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연결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그나마 안드로이드 기종인 갤럭시 LG, 샤오미등등은 별도의 설치없이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경우 아이튠즈를 설치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아이폰 아이튠즈는 추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카카오톡이나 이메일등을 이용해 아이폰 사진이나 동영상 연락처등을 전달하지만 와이파이가 터지는곳이 아니라면 모바일데이터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핸드폰 요금제가 무제한이 아니라면 부담스러운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무선 블루투스를 이용한 아이폰 에어드롭을 이용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맥북 MacOSx 등에 쉽게 전송하고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연결오류 실패 주의사항

아이폰 에어드롭 사용법 연결오류 발견된 사람들 없음
아이폰 에어드롭 사용법 연결오류 실패 발견된 사람들 없음

에어드롭”AirDrop“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 있지 않다면 연결실패가 됩니다.

  • 무선 와이파이
  • 블루투스

두가지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에어드롭 연결에 실패하며 이때 아이폰 핫스팟기능은 꺼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에어드롭 연결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공유할 사람이 없습니다.라고 뜬다면 와이파이블루투스가 켜져있는지 확인하세요

아이폰 에어드릅 사용법 연결방법

아이폰의 설정 -> 일반 -> AirDrop 으로 들어가면 3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 수신 끔
  • 연락처만
  • 모든사람

수신 끔으로 설정시에는 에어드롭 기능이 “사용중지“되기 때문에 아이폰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들에게만 파일을 전송할 것인지 모든사람에게 허용할것인지 선택합니다.

만약 모든사람에게 에어드롭을 허용했다면 사진 및 동영상등 데이터 전송이 완료된 후에는 연락처만이나 수신 끔으로 외부와의 접속을 차단하는것이 데이터유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세요

에어드롭 사진 동영상 연락처 전송

에어드롭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전송하고 싶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하고 싶다면 앨범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왼쪽하단을 터치하면 에어드롭 아이콘이 실행됩니다.

그리고 잠시 시간이 지나면 주의에 있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맥북등 에어드롭과 연동할 주변 디바이스가 검색됩니다.

파일을 전송하고자 한다면 원하는 디바이스를 선택 후 “승낙“버튼을 눌러주면 에어드롭으로 파일전송이 됩니다.

참고 : 갤럭시 연락처 사진 아이폰 전송방법 – 스마트스위치

맥북 아이폰 에어드롭 전송방법

이렇게 연결한 에어드롭은 아이폰 외에도 MacOS가 설치된 맥북이나 Ios가 설치된 아이패드와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있습니다.

사실 맥북의 경우는 아이튠즈를 이용해 케이블로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용량 전송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이튠즈를 사용하느것을 추천하며 사진 한두장이라면 AirDrop을 추천합니다.

맥북 아이폰 에어드롭 연결 사용법 1

맥북에서 에어드롭으로 전송하고자 하는 사진이나 동영상,기타 파일등을 드래그로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 공유 -> AirDrop을 선택합니다.

MacBook AirDrop
MacBook AirDrop

그럼 AirDrop 목록중에 주위에 있는 아이폰과 페어링이 되며 파일전송이 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않는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에어드롭 연결실패 오류시 참고사항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 에어드롭 연결실패 안될때 참고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 에어드롭 연결실패 안될때 참고

AirDrop 연결실패시 애플에서 제공하는 내용으로 아래 6가지 방법을 참고하세요

  1. AirDrop 수신자로 표시되는 기기가 없는 경우 두 기기에서 Wi-Fi 및 Bluetooth가 모두 켜져 있는지 확인
  2. 연결하고자 하는 두 기기 간 거리가 약 9m이내인지 확인 (너무 멀면 에어드롭 연결실패)
  3. Mac 또는 iOS 기기에서 다음 설정을 확인하고 iCloud 로그아웃 후 재시동한 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시간 날짜 환경설정 확인 합니다.
  5. 맥북 Mac OSx >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 > 고급 > 네트워크 기록 삭제
  6. 아이폰 아이패드 > 설정 > 일반 > 재설정 >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아이폰 에어드롭 이름변경 방법

에어드롭 이름변경
에어드롭 이름변경

에어드롭에 연결시 상대방 기기가 헷갈리지 않도록 이름을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AirDrop의 이름은 아이폰 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폰 이름을 변경하면 에어드롭 이름이 함께 변경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