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날짜 시간 변경 자동동기화 설정 및 임의변경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운영체제 윈도우10 날짜 및 시간을 별도로 원하는 시간에 변경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PC라면 현재시간이나 날짜를 임의로 변경할 필요없이 마이크로소프트와 네트워크로 연동되어 시간과날짜가 국가 위치기준으로 자동으로 동기화 설정이 됩니다.

날짜 및 시간 제대로 맞지 않는경우

  1. 하지만 간혹 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아니면 제대로 된 시간이 아닌 임의의 시간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의 경우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현재 날짜와 시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윈도우10 날짜 시간 변경 자동동기화 설정 및 임의변경

하지만 두번째 임의의 시간 (과거나 미래)로 변경시에는 인터넷 접속시 외부의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진 않습니다.

간혹 옜날에 발급 받은 라이센스 파일을 기간이 지나 사용하지 못할때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느데 그런경우 인터넷을 잠시 끊고 사용하느것을 권장합니다.

윈도우의 날짜 및 시간을 변경하는방법이 윈도우7이나 윈도우8에서 매우 간단했는데 윈도우10으로 넘어가면서 설정변경방법이 조금 복잡해졌습니다.

한번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참고 : 윈도우 폴더 파일 시간 날짜 변경 및 속성정보 삭제

윈도우10 날짜 시간 오류 자동 동기화

  1. 업표시줄 시계 클릭: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작업 표시줄 시계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시간과 날짜를 표시하는 팝업 창이 열립니다.
  2. 날짜 및 시간 설정: 팝업 창에서 현재 날짜와 시간이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날짜를 클릭하면 달력이 표시되고, 시간을 클릭하면 시간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3. 날짜 변경: 달력에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거나, 현재 날짜를 수정합니다.
  4. 시간 변경: 시간 설정 메뉴에서 시, 분 및 초를 원하는 대로 조절합니다.
  5. AM/PM 설정: 만약 12시간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오전(AM) 또는 오후(PM)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적용 및 저장: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 후, “적용” 또는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으로 시스템 시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을 무분별하게 조작하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네트워크와의 자동 동기화를 다시 활성화하려면 나중에 이 설정을 다시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날짜 시간 조정
윈도우10 날짜 시간 조정
  1. 윈도우10 운영체제 기준 오른쪽 하단에 날짜와 시간이 표시됩니다.
  2. 이를 마우스 우클릭 후”날짜/시간 조정(A)“를 선택합니다.
자동시간 동기화 및 수동날짜 시간 변경
자동시간 동기화 및 수동날짜 시간 변경

그럼 자동으로 시간을 설정하거나 “표준 시간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계 동기화를 통해 마지막으로 성공한 동기화 “시간 서버“기준으로 날짜와 시간이 현재에 맞게 조정됩니다.

윈도우10 날짜 시간 수동 변경설정

임의로 과거나 미래로 날짜를 변경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날짜 및 시간 설정“의 변경을 선택합니다.

날짜 및 시간변경
날짜 및 시간변경

이를 통해 원하는 시간과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날짜 및 시간 변경방법 2

위 변경방법은 최신 윈도우10 버전에서만 가능하며 일부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분들은 표시가 되지않습니다.

그런분들은 아래 변경방법을 참고하세요

날짜 및 시간 사용지역 설정
날짜 및 시간 사용지역 설정
  1. 관련설정 -> 날짜. 시간 및 사용지역 언어 선택
  2.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설정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날짜 시간 변경 설정방법 5
  1. 그럼 기존에 날짜 시간을 변경하던 “윈도우7 제어판“이 실행됩니다.
  2. 여기서 날짜 및 시간 -> 시간 및 날짜 설정 선택
  3. 날짜 및 시간 변경 선택
수동으로 원하는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합니다.
수동으로 원하는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합니다.
  1. 날짜 및 시간 설정: 위에서 언급한 대로, 작업 표시줄 시계를 클릭하여 날짜와 시간 설정 팝업 창을 엽니다.
  2. 날짜 및 시간 변경: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거나 현재 날짜를 수정합니다. 이 단계는 이미 알려드렸습니다.
  3. 달력 설정 변경: 이제 조금 더 복잡한 부분으로 넘어갑시다. 당신이 원하는 날짜를 선택했다면, 이 날짜를 달력과 연동하여 특정 년도와 요일에 맞추고 싶을 수 있습니다.
  4. 달력 설정 변경 옵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달력 설정을 수정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옵션을 통해 특정 년도와 월을 선택하고, 특정 요일이 해당 날짜에 부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달력 설정 적용: 선택한 달력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변경된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고, 달력을 원하는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달력 설정을 사용하면 특별한 상황이나 작업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날짜는 확인 버튼을 눌러 적용됩니다.

그러나 이 작업을 수행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날짜 및 시간 설정은 컴퓨터 시스템과 다양한 프로그램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변경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이 설정을 원래 상태로 복원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thought on “윈도우10 날짜 시간 변경 자동동기화 설정 및 임의변경”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