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컴퓨터에서 파일탐색기를 실행한 후 사진 파일을 고를 때, 이미지의 미리보기 썸네일을 보고 고르는 작업을 자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윈도우11 및 윈도우10 등 파일탐색기에서 이미지 미리보기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컴퓨터의 가상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썸네일 미리보기는 컴퓨터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특히 인터넷 창을 많이 실행한 경우에는 이미지 미리보기 사진이 안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 컴퓨터 용량부족 – 윈도우11 디스크 공간 늘리기

윈도우11 권한부족 – 파일이동 복사안됨 – 읽기쓰기 관리자계정 10가지

만약 처음부터 파일탐색기에서 미리보기 사진이 안 뜬다면, 설정을 바꾸어 뜨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진 미리보기로 인해 컴퓨터가 너무 느려진다면, 이 기능을 꺼주는 것도 좋습니다.

  1. 파일 탐색기 설정이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레지스트리 항목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3.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4. Windows 업데이트가 실패하거나 누락되었을 수 있습니다.
  5. 파일 포맷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사진 미리보기 설정방법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1

파일탐색기를 실행하면 JPG 및 JPEG, PNG, TIFF 등등 사진등은 미리보기 썸네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보느것과 같이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현재 로딩상태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WEBP 확장자의 경우 일반 이미지 뷰어로는 썸네일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 뀰뷰를 설치하면 보입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2

파일탐색기 상단 메뉴 보기 -> 아이콘 크기를 목록이나 내용, 자세히가 아닌 아주 큰 아이콘으로 설정해도 이미지 미리보기가 안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3

폴더에서 옵션으로 들어가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체크해제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7

만약 옵션이 선택안된다면 파일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컴퓨터 리소스가 부족해서 이미지 로딩이 오래걸리는 상태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급설정에서 미리보기에 파일 아이콘표시와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보기는 표시하지 않음을 모두 체크해제하며 이렇게 해도 미리보기 안보인다면 체크 후 적용을 눌러준 뒤 다시 체크해제합니다.

윈도우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4

추가로 윈도우 검색창에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5

고급 -> 성능 설정에서 시각효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동일하게 아이콘 대신 미리보기로 표시를 체크해제합니다.

윈도우11 손상된 파일 복구

이후에도 파일탐색기에서 이미지 썸네일이 제대로 미리보기 안보인다면 손상된 윈도우 파일을 찾아 치료합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11

명령프롬프트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FC /SCANNOW

그럼 윈도우 시스템 검사를 시작하며 사양에 따라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으며 이것으로 윈도우 문제를 찾아 자동으로 복구합니다.

참고 : SFC / SCANNOW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요청된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오류해결

윈도우 이미지 썸네일 레지스트리 수정

“Win + R”을 눌러 “regedit“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8

아래 경로로 이동 후 BagMRU 폴더와 Bags 두개 폴더를 모두 삭제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Shell

다음 Shell 폴더에 새로 만들기 -> DWORD (32비트)값을 추가합니다.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9
  • 값이름 : BagMRU Size
  • 값 데이터 : 5000
  • 단위 : 16진수
윈도우11 사진 이미지 미리보기 안뜸 썸네일 보기설정 10

삭제한 레지스트리를 다시 새로 만들어 준 다음 아래 경로로 들어가 BagMRU 폴더와 Bags 폴더를 똑같이 삭제해줍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Shell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파일탐색기에서 미리보기 이미지가 안뜨는 문제가 해결됩니다.

  • HKEY_CLASSES_ROOT.jpg 키를 선택하고(Default) 값을 확인합니다.
  • 값이 “jpegfile”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후 만약 다른 값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jpegfile”로 변경합니다.
  • 마찬가지로 HKEY_CLASSES_ROOT.png, HKEY_CLASSES_ROOT.bmp 등의 키를 선택하고(Default) 값을 확인하여 잘못 설정된 경우에는 적절한 값으로 수정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