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사진전송 –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무선 유선연결

핸드폰 카메라와 같이 일반 똑딱이나 미러리스, DSLR 카메라 등등 각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각 카메라 브랜드 “캐논, 삼성, 소니, 파나소닉, 미놀타, 니콘 등등” 각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사진전송 앱이나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별도의 앱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간단하게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카메라 사진전송 및 동영상전송 방법으로 대표적인 방법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카메라 컴퓨터 핸드폰 사진전송 4가지

  1. USB 데이터케이블 연결 후 카메라 사진전송
  2. 메모리카드 리더기 컴퓨터 사진 동영상 전송
  3. 핸드폰 USB OTG 사진 동영상 전송
  4. 카메라 사진전송 프로그램 & 앱 사용

카메라 USB 데이터케이블 연결

USB 케이블을 통해 카메라 사진전송
USB 케이블을 통해 카메라 사진전송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카메라를 데이터전송이 가능한 USB케이블을 통해 컴퓨터나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이때 카메라의 배터리는 충분히 있는 상태여야 하며 케이블 연결 시 자동으로 카메라 드라이브가 활성화됩니다.

이후 윈도우 탐색기로 카메라 사진 및 동영상을 복사 이동 삭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카메라의 경우 컴퓨터에 USB 케이블을 연결 시 충전만 되고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 컴퓨터 USB 인식안됨 연결오류 해결방법 – 12가지

SD카드 리더기 컴퓨터 사진 동영상 전송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 메모리카드 리더기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 메모리카드 리더기

카메라에 데이터 USB 케이블을 바로 연결하느 것은 전력공급이 고르지 못하고 자칫 카메라를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기 어렵고 메모리카드 리더기를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18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19

보통 카메라의 종류마다 조금 다르지만 대부분 SD카드를 사용하며 핸드폰의 경우 마이크로SD카드를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자전거 블랙박스나 자동차 블랙박스, 고프로 액션캠등도 대부분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하며 이러한 메모리카드를 읽을 수 있는 리더기에 삽입 해서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노트북은 카메라 Micro SD카드 바로 읽기 쓰기 가능
노트북은 카메라 Micro SD카드 바로 읽기 쓰기 가능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마이크로 SD카드 바로 읽을 수 있는 슬롯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젠더나 메모리카드 리더기가 필요 없습니다.

핸드폰 USB OTG 메모리카드 사진 전송

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14
핸드폰 SD카드 USB OTP 카메라 사진전송

노트북을 휴대하지 않고 여행을 가거나 이동 중 바로 바로 사진을 백업하고 전송하기에는 USB OTG 젠더를 사용해 바로바로 핸드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확인하고 전송합니다.

이 방법은 블루투스와이파이 등을 통해 사진 및 동영상 전송 시 느린 전송속도불안정한 연결상태를 개선하고 이러한 데이터 전송 시 소모되는 카메라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시에는 자주 챙겨 다니느것을 추천합니다.

카메라 앱 핸드폰 연동 후 전송

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1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 캐논이나 소니, 파나소닉 등등 대부분 카메라 브랜드는 자체 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카메라 사진전송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카메라 핸드폰 연결

사용 중인 스마트폰 및 태블릿이 QR코드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른 연결 방법을 사용합니다.

  1. 카메라의 [Wi-Fi]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 스마트폰에서 “Image App”을 시작합니다
  3. “Image App” 화면에서 [QR 코드]를 선택합니다
  4. 1단계에서 카메라에 표시된 QR 코드를 스마트폰의 “Image App”으로 읽습니다

카메라 NFC 핸드폰 연결

  1. 스마트폰에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NFC 기능이 중지된 경우로 해늗폰의 사용설명서를 통해 NPC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2. NFC 기능을 지원 일부 기기는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Android(OS 2.3.3 이상) 기기.
    • 스마트폰에서 “Image App”을 시작합니다
    • “Image App” 앱과 핸드폰과 카메라를 가까이 둬야 NFC 연결이 가능합니다.
    • 핸드폰에 NFC 연결이 카메라 화면에 확인되면 예]를 선택하고 [MENU/SET]을 눌러 연결을 완료합니다.

핸드폰 연결 암호수동 보안설정니다

  1. 카메라의 [Wi-Fi]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 스마트폰에서 “Image App”을 시작합니다
  3. “Image App” 화면에서 [Wi-Fi]를 선택합니다
    1. 1단계에서 카메라에 표시된 SSID를 선택합니다
    2. 1단계에 카메라에 표시된 암호를 입력합니다 (처음 연결할 때만)
    1. 다시 연결할 때는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캐논 M50 미러리스 무선통신 설정
캐논 M50 미러리스 무선통신 설정

캐논 카메라 설정 -> 무선 통신설정

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10
카메라 핸드폰 및 노트북 컴퓨터 프린터 무선연결

스마트폰 접속을 통해 클라우드 및 핸드폰, 노트북, 프린터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2
파나소닉 원격 리모컨 촬영 및 카메라 사진전송 및 사진확인 가능

이를 통해 카메라의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를 통해 다이렉트로 연결해서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캐논 소니 삼성 니콘 카메라 사진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전송 복사 이동 3
캐논 카메라 핸드폰 연동 GPS 위치정보 시간 날짜 동기화

핸드폰 연동을 통해 카메라의 날짜 및 시간 GPS 위치정보동을 자동으로 동기화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등을 통해 핸드폰에 연동하는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다면 컴퓨터를 통해 유선으로 동기화를 설정하면 카메라 사진전송 후 사진정보를 확인하면 촬영된 위치나 시간 날짜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선 케이블의 전송보다 속도가 느리고 카메라 배터리 소모가 크다는 단점과 이동 시 사진을 전송 하다보면 간혹 연결이 끊기는 등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별도의 리모컨이 없어도 무선으로 카메라를 원격으로 설정을 조작하거나 멀리서 카메라 화면을 핸드폰으로 보면서 원격으로 사진촬영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모컨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에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카메라 불량화소 검사 죽은픽셀 핫픽셀 차이점 및 수리방법

참고 : 카메라 메모리카드 SD카드 잠금설정 해제 방법

사진 이미지 크기 해상도 카메라정보 확인방법

1 thought on “카메라 사진전송 – 컴퓨터 노트북 핸드폰 무선 유선연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