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정리

윈도우나 맥 등 노트북 및 데스크탑 pc등 컴퓨터에서 우리들이 흔히 휴대하거나 티비에 연결해서 즐기는 게임기로 닌텐도나 게임보이, 세가세턴, 네오지오, 플레이스테이션 등과 같은 게임을 컴퓨터에서 즐기기 위해서는 각가의 게임기 에뮬레이터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게임기 에뮬레이터 장점 및 단점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정리 2

단 이러한 에뮬레이터는 정식 게임기와 달리 호환성이 다르다는 점이 있으며 에뮬레이터는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을 복제하거나 모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전자기기입니다. 예를 들어, PC에서 실행할 수 있는 게임기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은 게임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가상화하여 PC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정리 5

즉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이유로 게임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형 게임기나 컴퓨터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현대의 기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 다른 플랫폼의 프로그램을 호환성 문제 없이 실행하기 위해
  • 개발자가 특정 장치나 환경에서 자신의 작품을 테스트하기 위해
  • 디지털 아카이빙을 위해 원본 데이터를 보존하고 재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기 에뮬레이터는 가상머신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가상 머신은 특정 다른 장치의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 스펙으로 추상화된 가상 기기로 동작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Java Virtual Machine은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가상 기기로,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에뮬레이트하는 것은 아닙니다.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정리 4

에뮬레이터는 소프트웨어적인 것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적인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는 특정 하드웨어와 똑같이 동작하도록 설계할 수 있는 전자기기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고전 게임기나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정리 3

에뮬레이터는 저작권법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 자체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지만, 에뮬레이터로 실행하는 ROM 파일은 원본 게임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파일로,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다운로드하거나 배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따라서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때는 자신이 소유한 게임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게임기 종류별 에뮬레이터

게임기에뮬레이터 프로그램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NES)FCEUX, Nestopia, Jnes, VirtuaNES
슈퍼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SNES)Snes9x, ZSNES, Higan, BizHawk
닌텐도 64 (N64)Project64, Mupen64Plus, 1964
게임 큐브와 WiiDolphin
게임보이 게임보이컬러VisualBoyAdvance, mGBA
게임보이 어드밴스 (GBA)VisualBoyAdvance-M, mGBA
닌텐도 DSDeSmuME, NoGBA, RetroArch
닌텐도 3DSCitra
닌텐도 스위치Yuzu, Ryujinx
세가 마스터 시스템Kega Fusion, Gens/GS
세가 메가 드라이브Kega Fusion, Gens/GS
세가 게임 기어Kega Fusion, Gens/GS
세가 새턴Mednafen, SSF
세가 드림캐스트NullDC, Demul, Redream
플레이스테이션 (PS1)ePSXe, PCSX-Reloaded
플레이스테이션 2 (PS2)PCSX2
플레이스테이션 3 (PS3)RPCS3
플레이스테이션 4 (PS4)PS4Emus, Orbital PS4
PCSX4, SNESStation
PS4 EMX
플레이스테이션 5 (PS5)PSEMUX, PCSX5, Kyty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PSP)PPSSPP
엑스박스 360과 엑스박스 클래식Xenia, CXBX-Reloaded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ROM 파일이 필요합니다. ROM 파일은 게임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파일로, 원본 게임 카트리지나 CD에서 추출할 수 있습니다. ROM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배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소유한 게임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기 에뮬레이터 정리 6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려면 각 프로그램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URL은 검색 결과에 제공된 것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게임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은 각 프로그램마다 다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공식 문서나 튜토리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