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3가지 – 배드섹터 CHKDSK 복구

내부적 충격으로 인해 섹터에 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CHKDSK 사용하면 인식되지 않은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USB,SSD등의 데이터를 손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드디스크 브랜드인 씨게이트(Sea Gate)나 WD (Western Digital) 등 대부분의 하드디스크는 사용 수명도 길고 쉽게 망가지지 않지만 컴퓨터를 제대로 종료하지 않거나 하드디스크가 데이터를 읽는도중 충격을 받게 되면 배드섹터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손상을 윈도우에서 자체로 지원하는 CHKDSK 기능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USB나 외장하드와 달리 컴퓨터에 달린 하드디스크는 인식이 되지 않을 때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해결 방법을 설명하기가 쉽진 않지만 대략적인 해결방법 3가지와 배드섹터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처음 하드디스크를 구입 후 컴퓨터에 연결 시에는 파티션 설정을 해야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해결방법 3가지

외장하드 / 하드디스크 데이터 케이블 체크

마이크로5핀 외장하드 연결
마이크로5핀 외장하드 연결
  1.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하드디스크의 케이블이 빠질 수 있습니다.
  2. 그 외에도 먼지를 제거하거나 하는등 청소 과정속에서도 살짝 유격이 생겨 빠질수 있습니다.
  3. 만약 케이블을 분해 후 다시 조립하기 힘들다면 케이블을 하나씩 뺏다 꼈다를 반복하면 어렵지 않게 케이블 재조립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새로 구입한 경우 파티션 활성화 참고

USB 인식 안될때 파티션 활성화 방법 7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그리고 SSD등을 새로 구입해서 컴퓨터에 장착시에는 바로 컴퓨터에 인식되지 않습니다.

파티션 설정을 통해 장착된 디스크의 파티션을 활성화해야합니다.

참고 :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파티션 활성화 방법

USB 전면 보다 후면 포트추천

외장하드의 경우 전력을 데이터 케이블 1개로 데이터전송과 전력을 모두 해결하기 때문에 전력공급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SSD나 하드디스크를 보더라도 SATA3 케이블과 전력케이블 2개를 사용하는 이유가 전력의 공급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외장하드 오래 사용하는 방법 1
후면 USB포트에 USB 허브를 사용합니다.

외장하드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컴퓨터 USB 포트를 전면보다는 후면에 연결해 보느것을 추천하며 외장하드 연결 시 USB 허브등을 사용하는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 포맷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외장하드나 USB등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보느것과 같이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라고 표시됩니다.

  1. 케이블을 연결하면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2. 아니면 “디스크를 사용하려면 포맷을 해야한다는 경고창”만 뜹니다.
  3. 이렇게 포맷 창이 떳을때 포맷을 해버리면 손쉽게 해당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나
  4. 그렇게 되면 안에 있는 소중한 데이터가 날라가기 때문에 포맷을 하지 않고 드라이브를 살리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포맷을 하더라도 데이터는 완벽히 제거 되지 않기 때문에 얼마든지 데이터를 복구 할 수 있으며 복구불가능하게 제대로 포맷을 하기 위해서는 느린포맷(정밀포맷) 을 하기를 권장합니다.

왜 외장하드를 꼽았는데 드라이브가 뜨지 않고 저렇게 포맷창이 뜰가요?

이는 외장하드에 외부적 내부적인 충격을 받아 배드섹터가 발생한 것으로 전원공급이 제대로 된다면 잘못된 데이터를 삭제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윈도우10 CHKDSK 배드섹터 복구기능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 윈도우10 간단 기능
윈도우 시작 – 명령 프롬프트 (CMD)

컴퓨터를 윈도우에서 CMD or 명령프롬프트 검색해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CMD or 명령프롬프트 동일한 뜻이기에 어떻게 써도 상관 없습니다.)

외장하드 인식불가 포맷창 뜰시 해결방법 CHKDSK 4
CHKDSK 명령어

CMD 창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하드디스크가 F드라이브라고 가정했을때 아래처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CHKDSK F : / F / R

여기서 나는 채크를 할것이기에 명령어 “CHKDSK“를 입력했으며 F드라이브를 수정할것이기에 그 다음은 F를 입력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명령어 F 뒤에 붙는 F와 R이 무엇이냐 하면 하드디스크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고 배드섹터를 제거해주는 기능을 하는 명령어라고 표시됩니다

CHKDSK 명령어 기능
CHKDSK 기능

그 외 추가로 필요한 CHKDSK 명령어나 궁금했던것들은 위 표를 참고합니다.

매개 변수CHKDSK 기능 설명
볼륨 > <드라이브 문자 (콜론 뒤에 콜론), 탑재 지점 또는 볼륨 이름을 지정 합니다.
[<Path >]파일 할당 테이블 (FAT) 및 FAT32에만 사용 합니다.위치와 파일 이름이 나 원하는 파일 집합 지정 chkdsk 검사할 합니다.   사용할 수는 ? 및 * 와일드 카드 문자를 통해 여러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디스크에서 오류를 해결합니다.
디스크를 잠가야 합니다.
chkdsk 컴퓨터 다시 시작할 때마다 다음 드라이브를 확인 하려는 경우 요청 메시지 드라이브 표시 잠금 수 없습니다.
/v디스크를 검사할 때 모든 디렉터리의 각 파일의 이름을 표시 합니다.
/r불량 섹터를 찾아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 합니다. 디스크를 잠가야 합니다. /r 에는 실제 디스크 오류에 대 한 추가 분석과 함께 /f의 기능이 포함 됩니다.
/x필요한 경우 볼륨을 먼저 분리 되도록 합니다. 드라이브에 열려 있는 모든 핸들이 무효화 됩니다./x 에는 /f의 기능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iNTFS로 사용 합니다. 실행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인덱스 항목 검사 chkdsk합니다.
/cNTFS로 사용 합니다. 주기를 실행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는 폴더 구조 내에서 확인 하지 않습니다 chkdsk합니다.
/l [:<Size >]NTFS로 사용 합니다. 입력 한 크기를 로그 파일 크기를 변경 합니다.Size 매개 변수를 생략 하면 /l 은 현재 크기를 표시 합니다.
/bNTFS에만 해당: 볼륨에 잘못 된 클러스터의 목록을 지우고 오류에 대 한 모든 할당 및 사용 가능한 클러스터를 다시 검사 합니다. /b 는 /r의 기능을 포함 합니다.새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볼륨 이미징 후이 매개 변수를 사용 합니다.
/scanNTFS 전용: 볼륨에서 온라인 검색을 실행 합니다.
/forceofflinefixNTFS 전용: (“/scan”과 함께 사용 해야 함).모든 온라인 복구 무시 발견 된 모든 결함은 오프 라인 복구를 위해 큐에 대기 됩니다   (예: “chkdsk/spotfix”).
/perfNTFS 전용: (“/scan”과 함께 사용 해야 함).더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 하 여 fast aspossible 검색을 완료 합니다.이는 시스템에서 실행 되는 다른 작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potfixNTFS 전용: 볼륨에 대 한 지점 수정을 실행 합니다.
/sdcleanupNTFS만 해당: 불필요 한 보안 설명자 데이터 (/F 함축)를 수집 합니다.
/offlinescanandfix볼륨에 대 한 오프 라인 검사 및 픽스를 실행 합니다.
/freeorphanedchainsFAT/FAT32/exFAT만 해당: 해당 콘텐츠를 복구 하는 대신 분리 된 클러스터 체인을 해제 합니다.
/markcleanFAT/FAT32/exFAT only: 손상이 검색 되지 않은 경우/F가 지정 되지 않은 경우에도 볼륨 정리를 표시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CHKDSK 명령어 기능

  그렇게 하드디스크를 검사하기를 시작하면 분석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 복구되는 기간동안 다른 작업은 하지 않고 가만히 기달려야합니다.  

CHKDISK 외장하드 복구 완료
인식되지 않던 외장하드 드라이브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검사가 완료되면 왼쪽에서 제대로 하드디스크가 제대로 뜨지 않던 F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복구가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및 USB 외장하드 SSD 등이 인식이 안될때 CHKDSK를 이용한 해결방법이였습니다. 만약 그래도 인식되지 않는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TESTDISK를 이용한 치료를 추천합니다.

외장하드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그외에 데이터를 실수로 삭제한 경우라면 데이터복구 전문 프로그램인 파이널데이터 를 참고하세요 만약 파티션 설정이 필요하다면 파티션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컴퓨터 SATA3 & 전원케이블 연결 및 고장확인

IMG 20220919 210203 1

컴퓨터에 하드디스크 및 SSD가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2개의 케이블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 전원케이블
  2. SATA3 케이블

그리고 이 2개의 케이블이 하드디스크 외에도 메인보드에도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후 그래도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파티션 활성화 및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간혹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 하드디스크의 케이블이 빠져있을 수 있으며 전력케이블이 고장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하드디스크 케이블을 빼서 연결을 해보느것으로 테스트해봅니다.

You may also like...

7 Respons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