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기 공기청정기 필터청소 및 오래 사용방법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청소기나 공기청소기, 에어컨등 다양한 기기에 필터가 들어가며 이러한 필터에 먼지가 많이 끼면 필터교체하거나 필터청소를 해야 냄새 및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샤오미 공기청정기와 청소기, 그리고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며 기침 등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공기청정기 필터청소 및 오래 사용하기 위한 방법과 필터의 관리에 대해 상세히 안내하겠습니다.

참고 : 샤오미 미에어 공기청정기 핸드폰 연동 및 필터 사용후기 – 내돈내산

샤오미 미지아 타워선풍기 사용후기 – 소음 및 바람세기 비추

필터종류 및 수명 교체주기

필터 종류특징 및 내구성장단점교체 시기
프리필터대기 중인 먼지, 동물털, 긴 머리카락 등을 잡아냄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하며 매달 2회 정도 청소가 권장됨
필터 교체 주기는 없음
청소: 매달 2회 이상
마이크로 집진필터미세먼지, 꽃가루, 세균 등을 잡아냄필터의 내구성이 높아 6개월 ~ 12개월 동안 사용 가능
필터 교체 후 성능이 개선되어야 함
교체: 6개월 ~ 12개월
탈취 필터휘발성 유기화합물, 냄새, 공기 중의 유해 가스 등을 제거필터의 내구성이 높아 6개월 ~ 12개월 동안 사용 가능
필터 교체 후 냄새 제거 및 공기 청정 기능이 개선되어야 함
교체: 6개월 ~ 12개월

위의 표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이며, 실제 교체 시기는 사용 환경과 먼지 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터가 오염되었거나 성능이 저하된 경우에는 조기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조사의 사용설명서나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교체 주기를 참고하여 필터 교체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필터청소 및 블레이드 관리

청소기 공기청정기 필터청소 및 오래 사용방법 4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는 블레이드 구조의 상부에 덮개가 없어서 먼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를 꺼놓을 때는 블레이드 구조 사이를 주기적으로 필터청소해주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기청정기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공기청정기를 계속 사용하는 동안에는 먼지가 쌓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필터 청소만으로 충분합니다.
  • 공기청정기를 꺼놓는 경우: 공기청정기를 꺼놓을 때는 간이 덮개를 사용하여 블레이드 구조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 센서 청소

청소기 공기청정기 필터청소 및 오래 사용방법 1

위닉스 공기청정기는 먼지 센서를 사용하여 오염도를 파악하고 공기 청정 강도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먼지 센서 역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먼지 센서청소 방법입니다:

  • 센서 덮개를 열어 렌즈와 입구를 살짝 적신 면봉으로 닦아줍니다.
  • 마른 면봉으로 다시 닦아주어 센서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필터 교체 주기

청소기 공기청정기 필터청소 및 오래 사용방법 3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의 필터 교체 주기는 모델마다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권장을 따라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교체 주기입니다:

  • 프리필터: 매월 2회 정도 필터청소해야 합니다.
  • 마이크로 집진필터 및 탈취 필터: 6개월부터 12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합니다.
  1. 필터 교체 후 알람 꺼내기: 필터를 교체한 후에도 필터 교체 알람이 깜빡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약 5초 정도 필터 교체 알람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알람이 리셋되어 꺼집니다.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터의 유지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필터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필터청소하며 필터교체 주기를 지켜주는 것은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안내한 방법들을 따라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공기청정기의 수명을 늘려보세요

참고 :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 필터 초기화 교체없이 사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