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를 설치하려고 할 때 MacOS 설치 응용프로그램의 복사본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MacOS를 설치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손상된 설치 파일, 다운로드 오류, 또는 사용자가 설치 프로그램 복사본을 잘못 처리한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러한 오류는 오래된 MacOS 버전(예: Sierra, High Sierra)에서 자주 보고되며, 특히 USB 부팅 디스크를 통해 설치하려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증서 만료 문제, 다운로드 파일 무결성, 시스템 날짜 설정, 그리고 USB 디스크 포맷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우선 MacOS 설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함께, MacOS Sierra, High Sierra, Monterey, Ventura 등 여러 버전에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해결책과 함께 MacOS 설치 실패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올바른 설치 프로그램 복사본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MacBook 초기화 오류, 구성요소 다운로드 실패, 디스크 GUID 파티션 오류, 그리고 MacOS 설치 인증서 만료 등과 같은 다양한 오류 상황에 대한 상세한 해결법을 확인해 보세요.
MacOS 설치 응용프로그램의 복사본이 손상
최신 MacOS 버전에서는 슈퍼보안칩(T2) 및 Apple Silicon(M1, M2) 아키텍처로 인해 인증서 및 서명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다뤄지며, 오래된 MacOS 설치 프로그램은 다운로드와 실행 과정에서 추가적인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MacOS를 설치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MacOS 설치를 위해 USB를 사용하는 중에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Apple의 공식 지원 페이지에서는 설치 프로그램의 새로운 복사본을 다운로드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용자는 설치 파일을 다시 받아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MacOS 버전 | 다운로드 | 설치 참고 가이드 |
Mac OS X Lion (10.7) | 링크 | |
Mac OS X Mountain Lion (10.8) | 링크 | |
Mac OS X Yosemite(10.10) | 링크 | |
Mac OS X El Capitan(10.11) | 링크 | |
macOS Sierra(10.12) macOS High Sierra(10.13.6) | 링크 링크 | |
macOS Mojave(10.14.6) | 링크 | |
macOS Catalina(10.15.7) | 링크 | |
macOS Big Sur 11.7.1 (20G918) | 링크 | Apple MacOS 빅서 업데이트 오류 실패 벽돌 복구방법 |
macOS Monterey 12.6.3 (21G419) | 링크 | 맥북 몬테레이 USB 설치 및 클린설치 맥북 MacOS 몬테레이 업데이트 벽돌 – DFU 초기화 복구 |
macOS Ventura 13.3 (22D252) | 링크 | 맥북 벤츄라 클린설치 – USB 부팅순서 변경 및 포맷 |
설치하고자 하는 맥 운영체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 8GB 이상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준비합니다.
- 공식 Apple 웹사이트나 App Store에서 올바른 MacOS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 TransMac과 같은 윈도우용 도구를 사용하여 USB 드라이브를 Mac 형식으로 포맷합니다.
- 다운로드한 MacOS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USB 드라이브에 부트 가능한 설치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맥 설치 응용프로그램 손상 해결방법
MacOS 설치 응용프로그램의 복사본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MacOS를 설치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러 메시지와 Apple 지원 페이지 확인합니다.
Apple 지원 페이지에서는 설치 프로그램의 새로운 복사본을 다운로드하라는 안내와 함께 OS별 링크를 제공할 수 있으며 Apple 지원 페이지에서 안내하는 대로, 설치 프로그램의 새로운 복사본을 다운로드합니다. 다
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USB에 복사하여 설치를 다시 시도해 보고 그래도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는 경우 맥 날짜를 변경합니다.
맥 MacOS 날짜 및 시간변경
맥 초기화 시 응용프로그램 복사본 손상으로 설치가 계속 안된다면 강제로 날짜 변경하느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진행하여 날짜 변경을 시도해 보세요.
맥북이나 아이맥등 MacOS가 설치된 PC를 부팅 후 Command + R 키를 눌러 macOS 유틸리티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 바에서 Wi-Fi 정보를 제거하여 인터넷 연결을 끊습니다.
- 유틸리티 메뉴에서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 터미널에서 “date 월일시간분연도” 형식으로 원하는 날짜 정보를 입력합니다.
- 예를 들어, 2023년 5월 11일 12시 00분을 설정하려면 “date 2305111200″을 입력합니다.
- 변경된 날짜가 올바르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위의 절차를 따라 시도해 보았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맥이 설치 된 PC를 재부팅하고 다시 설치를 시도해 보세요.
때로는 맥북 및 아이맥 등 맥 운영체제를 재부팅을 통해 시스템의 임시 설정이 초기화되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MacOS 설치 중 USB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 Apple의 공식 지원 페이지에서 새로운 복사본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방법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날짜 변경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으며 위에 안내한 순서대로 날짜를 변경하고 설치를 시도해 보세요.
여전히 문제가 지속된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다시 설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Q&A (자주 묻는 질문)
Q1. “MacOS 설치 응용프로그램의 복사본이 손상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 만료된 인증서
MacOS 설치 프로그램에는 인증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인증서가 만료되면 설치 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macOS 버전(예: Sierra, High Sierra 등)을 설치하려고 할 때 이 문제가 자주 나타납니다. - 파일 손상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불완전하게 다운로드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USB 부트 디스크 문제
부트 가능한 USB 디스크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포맷 오류나 파일 누락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날짜 및 시간 설정 오류
Mac의 시스템 시간이 잘못 설정되어 있을 경우, 설치 프로그램이 유효성을 확인하지 못해 손상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Q2. 설치 프로그램 인증서가 만료된 경우 어떻게 해결하나요?
- 시스템 날짜 변경하기
인증서가 유효했던 날짜로 시스템 날짜를 변경하면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
- Command + R 키를 눌러 MacOS 유틸리티로 부팅
- 터미널 실행 후 다음 명령어 입력합니다.
date MMDDhhmmYY
- 예: 2017년 12월 1일 12시 00분으로 변경하려면
date 1201120017
- 유효했던 날짜는 Apple 지원 문서에서 확인하거나 다음 링크(Apple 공식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설치 프로그램의 게시 날짜를 참조하세요.
- 방법:
- 최신 설치 파일 다운로드
- Apple 공식 웹사이트나 App Store에서 최신 버전의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다운로드합니다.
- Apple 공식 OS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를 통해 각 OS별 다운로드 가능.
- 복사본 재생성
- USB 부팅 디스크를 다시 생성하거나,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 새로운 복사본을 만듭니다.
Q3. 설치용 USB 디스크 생성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USB 디스크 준비
- 최소 16GB 이상의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세요(8GB도 가능하나 일부 OS는 용량 부족).
-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포맷:
- 포맷 유형:
Mac OS 확장 (저널링)
- 스키마:
GUID 파티션 맵
- 포맷 유형:
- 터미널을 사용하여 부트 디스크 생성
-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다음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
-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OS 이름].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USB 이름] –nointeraction
- 예: macOS Monterey 설치 시
- sudo /Applications/Install\ macOS\ Monterey.app/Contents/Resources/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MyUSB –nointeraction
- TransMac (Windows 사용자용)
- Windows에서 Mac용 부팅 USB를 생성할 경우, TransMac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세요.
- 파일 무결성 확인
- 설치 파일의 SHA-256 해시값을 확인하여 다운로드한 파일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Mac 터미널 명령어 예
- shasum -a 256 /Applications/Install\ macOS\ [OS 이름].app
Q4. 설치 중 “구성요소 다운로드 실패”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은?
- 인터넷 연결 확인
-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 공용 Wi-Fi 또는 방화벽이 설정된 네트워크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개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세요.
- Wi-Fi 재설정 및 연결 끊기
- 설치 중 Wi-Fi 연결을 제거한 후 설치를 재시도하세요.
- MacOS 유틸리티 화면에서 Wi-Fi 아이콘 클릭 → 연결 해제
- 설치 중 Wi-Fi 연결을 제거한 후 설치를 재시도하세요.
- 캐시 삭제 및 다시 시도
- 인터넷 복구 모드(Command + Option + R)로 부팅한 후 설치를 진행하거나, 다운로드를 반복해서 시도합니다.
Q5. 디스크가 GUID 파티션이 아니라는 오류 해결 방법은?
- 디스크 초기화
- 설치 전, 디스크 유틸리티를 열어 설치할 드라이브를 GUID 파티션으로 포맷합니다.
- 포맷 설정:
- 포맷:
Mac OS 확장 (저널링)
- 스키마:
GUID 파티션 맵
- 포맷:
- 포맷 설정:
- 설치 전, 디스크 유틸리티를 열어 설치할 드라이브를 GUID 파티션으로 포맷합니다.
- 디스크가 보이지 않는 경우
-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보기 > 모든 디스크 보기”를 선택하여 숨겨진 디스크를 표시하세요.
-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한 디스크 초기화
- 디스크 목록 확인 : diskutil list
- 디스크 포맷: diskutil eraseDisk JHFS+ USB GPT /dev/disk2 (위 명령어에서
disk2
는 초기화할 디스크에 따라 변경)
Q6. 설치 오류가 지속될 때 추가로 시도할 방법은?
- NVRAM/PRAM 재설정
- 설치 전 Mac을 재부팅하고 Command + Option + P + R 키를 길게 눌러 NVRAM/PRAM을 초기화합니다.
- 디스크 복구 실행
- MacOS 유틸리티 메뉴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열어 디스크 검사 및 복구를 실행합니다.
- 인터넷 복구 모드 사용
- Command + Option + R 키를 눌러 인터넷 복구 모드로 진입하고, Apple 서버에서 최신 MacOS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확인
- Mac의 펌웨어가 오래된 경우 최신 업데이트로 업그레이드해야 설치 오류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Q7. 설치 프로그램이 계속 실패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pple의 공식 지원에 문의
- Apple 지원 웹사이트(https://support.apple.com)를 통해 전문 상담을 받으세요.
- MacOS 외부 디스크에서 설치 시도
- 부팅 가능한 외부 SSD/HDD를 생성하여 설치를 시도합니다.
- DFU 모드로 Mac 복구
- 최신 Mac 모델에서는 DFU 모드를 사용해 복구 가능. 이 과정은 Apple Configurator 2를 통해 진행됩니다.
Q8. 최신 MacOS 설치 중 벽돌 현상을 방지하려면?
- 중요 파일 백업
- 설치 전에 Time Machine 또는 외부 디스크를 통해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 충분한 디스크 공간 확보
- MacOS 설치 시 최소 20GB 이상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 전원 연결 유지
- 설치 도중 전원이 끊기지 않도록 Mac을 충전기에 연결하세요.
Q9. MacOS 설치 중 “복구 서버와의 연결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법은?
- 인터넷 연결 확인: 안정적인 Wi-Fi에 연결하세요.
- DNS 변경:
- 시스템 환경설정 → 네트워크 → DNS를 **8.8.8.8(구글 DNS)**로 설정.
- VPN 사용: 특정 지역의 네트워크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VPN을 사용해 설치를 시도합니다.
Q10. 설치가 계속 실패하면 무엇을 해야 하나요?
최신 M1/M2 기반 Mac은 Apple Configurator 2를 통해 DFU 모드로 복구를 진행합니다.
- NVRAM/PRAM 초기화
- Command + Option + P + R 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Mac을 재부팅.
- 디스크 복구 실행
- 복구 모드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디스크를 검사 및 복구.
- DFU 모드 복구 (Apple Silicon 전용)
- 최신 M1/M2 기반 Mac은 Apple Configurator 2를 통해 DFU 모드로 복구를 진행합니다.
- Mac App Store에서 Apple Configurator 2 다운로드 및 설치.
- 두 대의 Mac 컴퓨터 필요합니다.
- “복구 대상 Mac”: DFU 모드로 복구할 고장 난 Mac.
- “작업용 Mac”: Apple Configurator 2를 실행할 Mac.
- 두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해 USB-C to USB-C 또는 USB-C to USB-A 케이블이 필요하며 작업용 Mac이 Apple 서버에 연결되어야 최신 macOS 펌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DFU 모드로 복구 대상 Mac 설정하기
- DFU 모드 진입 방법은 Mac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 1. Apple Silicon (M1/M2) Mac
- 복구 대상 Mac의 전원을 끕니다.
- Mac이 꺼지지 않을 경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 전원 버튼을 누르고 유지한 상태에서, USB-C 케이블을 통해 작업용 Mac에 연결합니다.
- 전원 버튼을 약 10초간 계속 누르고 있으면 DFU 모드로 진입합니다.
- Apple Configurator 2를 실행한 작업용 Mac에서 DFU 상태의 Mac이 감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2. T2 칩(Intel Mac) 모델
- 복구 대상 Mac의 전원을 끕니다.
- 다음 키를 동시에 누르고 유지합니다
- MacBook Pro/Air: 오른쪽 Shift 키 + 왼쪽 Option 키 + 왼쪽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약 7초간 길게 누릅니다.
- 키를 계속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다시 약 7초간 누릅니다.
- Apple Configurator 2에서 Mac이 DFU 모드로 인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Apple Configurator 2에서 DFU 복구 진행하기
- 1. 작업용 Mac에서 Apple Configurator 2 실행
- 작업용 Mac에서 Apple Configurator 2를 실행합니다.
- 복구 대상 Mac이 “DFU 모드”로 표시된 아이콘으로 나타납니다.
- 2. DFU 모드로 진입한 Mac 복구
- 복구 대상 Mac 아이콘을 선택한 뒤, 상단 메뉴에서 “복구(Restore)”를 클릭합니다.
- “복구”는 macOS를 새롭게 설치하며, 기존 데이터를 모두 삭제합니다.
- “업데이트(Update)” 옵션이 있다면, 이를 선택하여 데이터 유실 없이 macOS를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 Apple Configurator 2가 Apple 서버에서 최신 macOS 펌웨어를 다운로드하고 복구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 복구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복구 대상 Mac이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 1. 작업용 Mac에서 Apple Configurator 2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