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장점 초대장 없이 가입 및 초기 설정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10년 동안 초대장으로 인한 가입시스템으로 지금까지 무분별한 마케팅 홍보시스템을 막고 깨끗한 블로그로 자리매김하였지만 2018년 11월을 기점으로 초대장 없이 가입이 가능하게끔 변경되어 기존의 접근 방식이 어려웠던 부분이 해결되면서 티스토리 장점 되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티스토리는 2018년 이벤트 성으로 모바일 가입에 한해서 제한을 푼적이 있었지만 금방 막혀버렸고 이후에도 많은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싶었던 유저들은 가입을 위해서 초대장 시스템으로만 가입이 가능했으며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어렵지만 워드프레스 처럼 호스팅이나 도메인 구입 및 걱정을 할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장점 가입방법 초기 설정방법

그 이유는 다른 블로그들처럼 쉽게 가입을 하여 무분별한 광고 홍보물이 증가하는것을 막고자 했던 부분인데 이부분이 없어짐에 따라 진입문턱이 쉬워진 티스토리가 과연 득이 될지 해가 될지 의문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가 초대장만 사라진것이 아니라 많은것들이 변경되었고 개선되었습니다.

이에 새롭게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손쉽게 티스토리를 할 수 있도록 티스토리의 장점과 초기 설정 세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이 엄청난 자유도까지는 제공하지 않지만 쉬운 설정과 간단한 코딩만으로도 쉽게 자신만의 블로그를 꾸밀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제공하지 않던 SSL 보안인증서를 취득함에 따라 보다 안정성 및 인터넷검색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가입

  1. 티스토리 가입이 기존의 초대장없이 손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2.  가입에 필요한 기본적인 서비스 약관에 동의를 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3. 기본적으로 로그인에 필요한 아이디와 비밀번호 그리고 활동하고 싶은 닉네임을 작성합니다.
  4.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주소를 작성하는데 가시성을 위해 하이픈을 사용가능하지만 이부분은 인터넷검색최적화에 사용안하는것을 추천합니다.
  5. 가입이 완료되면 자신의 티스토리 목록이 나열되며 여기서 하나의 계정에 여러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미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설정방법

티스토리 장점은 다양한 커스터미이징이 가능
티스토리 장점은 다양한 커스터미이징이 가능

그리고 관리하고 싶은 블로그의 기어마크를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설정

콘텐츠 부분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글과 페이지 카테고리등을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에는 포스팅할 큰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설명할 수 있는 메타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추가되었으며 이 부분을 잘 설명해주는것이 인터넷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 설정

꾸미기에서는 보여지는 티스토리의 스킨 테마를 변경 및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테마 적용
다양한 테마를 적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 장점

꾸미기에 스킨변경으로 들어가면 새롭게 추가된 테마인 Poster 와 Whatever / Letter / Portfolio 가 추가되었는데 보는것과 같이 반응형으로 체크된 테마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이란 모바일과 PC 그리고 태블릿등 해상도에 맞게 따로 디자인 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세팅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1차 신청 승인 방법 4
티스토리 스킨 html 편집

저는 포스터 반응형 테마를 사용하는데 블로그를 처음접하는 초심자에게 추천하며 기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으로 어디에든 접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Fastboot 라는 무료테마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스킨편집에 들어가면 티스토리의 글 갯수나 형태 그리고 HTML 편집등이 가능한 부분으로 이부분은 추후 검색엔진 등록 애드센스 광고 설정 방법에서 다루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정보 설정

티스토리를 제일 처음 접하는 분에게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 블로그 설정입니다.

이 부분은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지만 한번 검색엔진에서 가져가면 재 업데이트 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 등록할때 꼼꼼하게 잘 등록해주느것이 좋으며 기본적으로 SEO 를 판단하는 제일 첫 부분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메타정보 등록
티스토리 메타정보 등록

블로그 설명 (블로그를 요약하여 150자 내외정도로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콘과 파비콘도 함께 제작해야 인터넷검색엔진에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주소 및 RSS 부분공개 갯수설정
티스토리 주소 및 RSS 부분공개 갯수설정

추가로 변경할 필요는 없는 부분으로 개인도메인을 보안 접속은 꼭 사용하는것으로 추천합니다.

그리고 포스트 주소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숫자로 해놓는것이 나중에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하지만 인터넷검색엔진최적화에는 숫자보다는 이름으로 해놓는것이 포스팅 내용과 함께 주소이름에도 관련정보가 포함되어 티스토리 장점도 있으며 저는 추후 관리가 어려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RSS에서를 부분공개 or 전체공개 및 공개될 RSS 갯수를 최대 50개까지 갱신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공개 및 갯수를 50개를 설정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RSS 제출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기본설정은 부분공개와 RSS 갯수를 30개로 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를 해야하는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구글 검색에서 잘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글 작성이나 용량 트래픽 걱정이 없이 사용가능하지만 데이터 권한을 본인이 가지지 않기 때문에 다음이 티스토리를 버리게 된다면 싸이월드 처럼 데이터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권한에 대한 티스토리 백업을 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검색엔진최적화 SEO 글쓰기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022년 3월 31일

    […] 간편하게 만들수 있는 티스토리나 조금 더 나아간 워드프레스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MS 플랫폼이 […]

댓글 남기기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