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사용자들에게는 Google AdSense(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꿈과 목표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승인은 어려운 과정 중 하나일 뿐더러, 승인 거절은 실망스러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드센스 승인거절의 이유 중 하나는 “콘텐츠 불충분“일 때가 많습니다.
콘텐츠 불충분 유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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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및 붙여넣기 콘텐츠 | 다른 웹사이트에서 직접 복사하여 붙여넣은 콘텐츠로, 독창적이지 않고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습니다. |
자동 생성 콘텐츠 |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된 글이나 문서로, 종종 의미가 없거나 사용자에게 유용하지 않습니다. |
키워드 채우기 |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과도하게 키워드를 반복하며 채운 콘텐츠로, 자연스러운 읽기 경험을 저해합니다. |
저품질 게스트 포스트 | 낮은 품질의 게스트 포스트 또는 스팸을 목적으로 하는 게시물로, 해당 도메인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얕은 콘텐츠 | 특정 주제에 대해 충분한 정보나 분석을 제공하지 않는 콘텐츠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
클릭베이트 | 과장된 제목이나 미끼를 사용하여 클릭을 유도하지만, 내용은 제목과 관련 없거나 정보가 부족합니다. |
불법 콘텐츠 |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 불법적인 활동을 조장하는 내용 등 법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인터넷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설정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인터넷에 떠도는 승인 방법 가이드 중에서는 잘못된 정보도 많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잘못된 정보 몇 가지 피해야 할 점
- 사진이 많으면 안 된다. (X): 사진은 많아도 괜찮습니다. 단, 사진만으로 이루어진 글이 아니라 문맥과 내용이 함께 제공되어야 합니다.
- 유튜브 우회가 유리하다. (X): 현재는 유튜브와 관련된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똑같은 검토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한 번 애드센스 승인거절된 계정은 포기하고 새 계정으로 신청해야 한다. (X): 오히려 동일한 계정으로 계속해서 신청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검토 결과가 오래 걸린다면 계정 삭제 후 새로 신청해야 한다. (X): 검토 결과가 오래 걸리면 승인에 가까워졌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말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 | 수정된 권장사항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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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사용 | 균형있는 이미지 사용 | 이미지는 글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적절히 사용될 경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정보 전달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적절히 조합된 콘텐츠가 바람직합니다. |
글자 수 | 최소 300자 이상 | 글의 길이는 300자 이상이면 충분하며, 주제를 충분히 설명하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포스팅 수 | 최소 30개 이상 | 규칙적이고 일관된 포스팅이 중요합니다. 최소 30개 이상의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권장되며, 이는 사이트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 주제와 관련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글 작성 (가장 중요): 콘텐츠 불충분으로 인한 부족한 이유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거절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충분한 양의 텍스트와 주제 관련 정보를 포함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검색 엔진 크롤러에게 주제를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합니다.
- 번역기가 이해할 수 있는 문장 사용: 번역기에 의해 번역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완전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사용하세요.
- 웹 네비게이션을 분명하게 제공: 웹사이트의 탐색을 쉽게 하기 위해 명확한 탐색 메뉴를 제공하세요.
애드센스 승인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코텐츠의 품질과 웹사이트의 구조가 중요합니다. 또한 승인 후에도 계속해서 가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여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만을 위한 무의미한 포스팅이 아니라 가치 있는 정보를 담은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절차를 한번에 통과하는 것이지만 가장 안 좋은 결과는 승인거절이 아닌 애드센스 무한검토 빠지는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양질의 글과 이미지가 적은 글이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데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TIP
기본적으로 3천자 이상의 텍스트로 이루어진 글 50개 이상을 추천하며 저는 초기 승인시 1000~2000자 정도의 텍스트에 80개 이상의 글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이보통은 3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고 신청하느것이 애드센스 콘텐츠 불충분으로 인해 승인거절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글의 양: 초기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1000~2000자 정도의 글이 80개 이상 필요합니다. 글의 양을 늘리고, 주제에 관련된 다양한 글을 작성하세요. 글의 양이 부족하면 콘츠 부족으로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주제 다양성: 여러 주제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 콘텐츠가 다양해지고 승인 기회가 높아집니다. 특정 주제에 집중하는 것보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 SEO 최적화: 글을 작성할 때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고려하세요. 키워드 연구를 통해 인기 있는 검색어를 활용하고, 글의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적절히 포함하세요. 이는 검색 엔진에서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내용의 품질: 글의 내용은 품질이 좋아야 합니다. 정보가 정확하고 유용한 내용을 제공하세요. 틀린 정보나 중복된 내용은 피하고, 독창적인 시각과 정보를 담아 작성하세요.
- 링크와 탐색: 웹사이트 내부의 탐색을 개선하고, 관련된 글끼리 링크를 제공하세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쉽게 관련 글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 엔진에서도 웹사이트의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됩니다.
- 문법과 철자: 글의 문법과 철자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하세요. 신뢰성 있는 글은 승인에 도움이 됩니다.
- 시간 관리: 초기 승인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글의 양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시간을 아끼지 마세요.
저의 경우 서브 블로그의 경우, 글 30개 미만에도 승인을 받은 경우가 있지만, 초기 승인은 더 많은 컨텐츠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기 승인을 받지 못한 경우, 블로그의 컨텐츠와 구조를 다시 검토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승인 거절의 이유를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다시 신청하는 것이 승인을 받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며, 계속 노력하면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애드센스 승인거절 체크사항 4가지
애드센스 신청 시 콘텐츠 불충분 뿐만 아니라 SEO와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1. 콘텐츠 불충분
애드센스 신청 시, 웹사이트에 충분한 콘텐츠가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경우 애드센스 승인 시 콘텐츠 불충분으로 승인이 거절됩니다.
일반적으로 3천자 이상의 글 50개 이상을 추천하며 글의 양을 늘리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것이 승인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메타 코드 위치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메타 코드를 웹사이트의 Head 태그 바로 아래에 추가하라는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이 요구사항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메타 코드의 위치를 잘못 설정한 경우, 애드센스 1차 본인 인증에서 실패할 뿐만 아니라 승인이 아닌 취소 사유로 메타 코드 확인 불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따라서 메타 코드 위치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 SEO (인터넷 검색 최적화)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며, 웹사이트의 내용을 검색 엔진에서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좋은 글뿐만 아니라 SEO에 맞게 작성된 글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인기 있는 검색어를 활용하고, 글의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적절히 포함하세요.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에서 노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서치 콘솔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면 구글에서 사이트를 더 잘 인식하고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등록 후 검색 콘솔에서 웹사이트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이것은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콘텐츠 양과 품질, 메타 코드 위치, SEO,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조화롭게 다루면 승인 기회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거절 체크항목
보통 티스토리로 할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참고 : 애드센스 신청 – 광고승인 1차 2차 지급계좌 은행등록 입금일
기본적으로 SEO에 도움되는 글쓰기는 링크 텍스트의 경우 글씨색상과 굵게(Bold) 등을 강조효과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도 너무 크지 않게 사이트에 맞는 이미지크기를 하느것이 트래픽이나 로딩속도에 맞으며 PNG 이미지 포맷보다는 Jpg, webp, avif 등의 웹페이지에 최적화된 이미지 포맷을 추천하며 이 경우 이미지최적화 플러그인과 될수있다면 반응형 스킨 을 이용한 모바일최적화를 하는것이좋습니다.
사이트 제목이 설명등을 통해 홈페이지의 정체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줍니다.
될 수 있다면 애드핏이나 텐핑등 다른 광고가 설정되어 있다면 제거합니다.(홈페이지 속도 저하 요소)
마지막으로 처음 작업시 사이트맵을 작성해서 구글서치콘솔과 네이버웹마스터도구등에 등록을 할것입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재확인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은 Google Search Console에서 확인 시 초기에 발급된 사이트맵과 현재의 글 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랫폼에 따라 사이트맵 업데이트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플랫폼에서는 제트팩이나 RankMathSEO, Yoast 등의 플러그인을 통해 사이트맵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즉, 글을 작성하거나 수정할 때마다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갱신되어 검색 엔진이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반면, 티스토리 같은 일부 플랫폼에서는 사이트맵이 수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초기에 발급받은 사이트맵을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규 글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새로운 사이트맵을 발급받고 검색 엔진에 재등록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신 콘텐츠가 정확히 수집되고 색인될 수 있으며, 검색 결과에서의 노출도 개선됩니다.
최근 티스토리는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워드프레스와 비교했을 때 노출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 발급된 사이트맵은 여전히 최신 글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으니, 현재 작성된 글이 100개를 넘더라도 사이트맵에서는 글 수가 적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맵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워드프레스 승인거절 SEO 작업
티스토리와 달리 워드프레스에는 최적화 할 수 있는 요인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블루호스트의 가장 저렴한 호스팅을 사용하고 있어 사이트가 느려지기 대문에 최적화 작업이 가장 필요했습니다.
PWA 작업과 이미지최적화 플러그인 및 CSS 압축등으로 홈페이지를 가볍고 빠르게 설정하는것이 좋으며 부가적으로 모바일최적화 AMP 구글 검색엔진에 높은 점수를 받을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Google AdSense 승인에 대한 Q&A
Q1: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1: 가장 중요한 것은 고품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가치가 있어야 하며, 콘텐츠는 잘 조직되어 있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Q2: 애드센스 승인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콘텐츠 불충분” 거절 이유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A2: 콘텐츠 불충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글의 길이와 질을 높이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글을 충분히 많이 작성해야 합니다. 글은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합니다.
Q3: 이미지 사용이 애드센스 승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A3: 아니요, 이미지 사용 자체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미지와 텍스트가 균형을 이루며, 이미지가 콘텐츠의 이해를 돕고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미지는 적절히 최적화되어야 하며, 페이지 로딩 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Q4: 유튜브를 통한 우회 승인 방법이 유효한 전략인가요?
A4: 유튜브 계정을 통해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 것은 가능하지만, 동일한 심사 절차를 거칩니다. 따라서 유튜브만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 모두 품질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5: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특정 길이의 텍스트가 필요한가요?
A5: 글의 길이 자체보다는 내용의 질과 풍부함이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글이 충분히 길고 상세하면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6: 애드센스 승인 후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팁은 무엇인가요?
A6: 애드센스 승인 후에는 계속해서 품질 높은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참여를 높이고 사이트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SEO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SEO 참고자료
애드센스 참고자료
-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방법 및 구글계정 변경 방법
-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유튜브
- 유튜버 애드센스 수익 세금신고 어떡해야 할까?
- 애드센스 핀번호 배송기간 등록 재발급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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