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 광고승인 및 은행 Pin등록 5단계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한다면 바로 네이버블로그와 달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광고수익을 벌 수 있다는 점인데 최근에는 네이버블로그의 애드포스트광고단가 CPC가 옜날보다는 많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보다는 티스토리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검색엔진에 한해 최적화가 된 반면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엔진엔 취약하더라도 다음검색엔진, 구글검색엔진, 빙, 줌, 바이두, 네이트 등등 다양한 검색엔진에 노출이 된다는 점인데 이는 다르게 생각하면 네이버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서 저품질을 받으면 생명력을 크게 잃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인터넷검색엔진최적화 “SEO”에 불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나 네이버 검색로직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네이버 저품질은 장기를 바라봤을때 안정성에서 추천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 최근 티스토리의 경우 기존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시 HTML을 통한 Meta Tag 등록이 꽤나 번거롭고 광고위치 별 설정이 번거로웠는데 최근에는 AMP 테마와 함께 티스토리 애드센스 자동광고등 티스토리에 나름 최적화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는 방법은 데이블이나 애드핏, 애드포스트와 달리 꽤나 복잡한 승인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무한검토 컨텐츠 불충분으로 고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 애드센스 무한검토로 신청 중인 웹사이트 & 블로그를 다른계정으로 중복해서 신청하게 되면 애드센스 중복신청이 되기 때문에 하면 안됩니다.

애드센스 중복신청 주의사항

구글 애드센스 신청 승인 5단계

  1. 구글 애드센스 1단계 신청승인
  2. 구글 애드센스 2단계 신청승인
  3. 광고등록 후 100달러 벌기
  4. 우편으로 Pin번호 발급 후 등록
  5. 은행계좌 등록 후 다음달 21일 입금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5단계 승인을 걸쳐야 하며 1단계에서는 기본적인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 구글 블로거 스팟 등등 자신의 웹사이트 및 블로그의 기본정보가 등록되지만 이후 2차신청 및 애드센스 100달러 벌기 그리고 우편으로 애드센스 핀번호 발급 모두 애드고시라고 느낄정도로 오래 걸리고 힘든 과정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1차신청 방법

블로그를 통한 블로소득 “불로소득”으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게 아마 티스토리 + 애드센스 조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계정연동하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연동하기

기존 티스토리 사용자는 별도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티스토리 연동을 해야했지만 2022년 기준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계정을 자동으로 연결해서 승인 및 가입 심사와 광고설정, 수익통계까지 한번에 할 수 있으며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1차신청 방법 2
티스토리 애드센스 로그인

애드센스 연동하기를 통해 자신의 구글계정과 연동합니다.

이때 한번 승인받은 구글계정은 변경하게 되면 다시 처음부터 승인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구글계정이 여러개라면 신중하게 잘 선택합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유튜브를 하게 되더라도 유튜브 애드센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합하고자 하는 경우에 해당되며 이경우 계정을 서로 연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방법 및 구글계정 변경 방법

구글애드센스 1차 신청 승인심사
구글애드센스 1차 신청 승인심사

애드센스 1차에서는 기본적인 티스토리 주소 및 국가, 지역, 그리고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등을 등록하는 부분으로 추후 100달러 승인 후 구글에서 핀 번호를 우편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한글 영어 상관없이 입력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애드센스 주소에 한글로 입력했습니다.

애드센스 2차 심사 승인방법

애드센스 심사에서 가장 문제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2차심사이며 여기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인지 검토하는 단계로서 보통 최대 7일이 소요되지만 간혹 무한검토에 걸리면 한달 두 달 심한경우 2년 3년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2차 심사 승인방법 1

다시한번 내 웹사이트 정보를 입력하며 이때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합니다.

애드센스 2차 심사 사이트를 검토 중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사이트 검토 중

이후 검토를 위한 사이트의 <Head> </Head> 태그 사이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줍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시 승인자격 예

이때 티스토리에 기본적으로 글 30개 이상 작성 후 신청하는게 국률이지만 이는 표준치이고 저 같은 경우는 글을 10개 ~ 15개 정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만약 애드센스 컨텐츠 불충분으로 승인이 거절되는 경우라면 텍스트와 정보성 사진과 글을 더욱 늘려서 시도하면 되며 될 수 있다면 여러개의 카테고리를 활용하기 보다는 한 두개의 카테고리로 분양에 맞는 전문성 있는 글을 작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3D CAD Design 관련된 전문성 있는 글로서 10개에서 15개정도 글로 승인되었으며 텍스트는 많은 글의 경우 3500자 이상의 글이 있습니다.

컨텐츠 불충분 및 무한검토 해결

티스토리 애드센스 2차심사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컨텐츠 불충분으로 인한 심사거절이 아닌 무한검토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 3.4일정도면 승인이 완료되는 반면 심사거절도 아닌 검토중인 상태가 1달 2달 넘도록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구글 애드센스 4년 넘게 사용하면서 생긴 노하우는 아래 3가지입니다.

  1. 애드센스 Html Meta정보 삭제 후 2.3일 (최대 7일)정도 기달려보기
  2. 애드센스 고객센터 문의하기
  3. 구글 애드센스 계정탈퇴 후 재가입

첫째로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Adsense 광고코드가 잘못 등록 된 경우 무한검토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META TAG를 삭제하면 다시 넣으라고 하면서 애드센스 심사가 취소됩니다.

참고 : 애드센스 승인거절 컨텐츠 불충분 체크 포인트 8가지

애드센스 무한검토 설정 비활성화 해결 3가지

다른방법으로는 직접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것으로 해당위치를 찾지못해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는데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해당증상을 전달하면 문제가 최대 2일이내 처리가 됩니다.

사이트를 검토 중입니다.
사이트를 검토 중입니다.

이후에도 애드센스 무한검토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탈퇴 후 다시 가입하느것으로 구글계정을 탈퇴하느게 아니라 애드센스 계정만 탈퇴하느것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는 구글계정을 통한 유튜브나 구글 드라이브등의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계정탈퇴 삭제
애드센스 계정탈퇴 삭제

단 애드센스 탈퇴 후 재가입 시에는 1차 심사부터 다시 진행되며 1차에서 무한검토에 빠지게 되면 심사 취소버튼이 비활성화 된다는점 참고하세요

애드센스 광고설정 후 입금까지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 광고설정이 가능해 진다면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상단광고 및 하단광고 그리고 본문중간 및 사이드등에 각각 애드센스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설정 참고 : 애드센스 본문 중간 광고 설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애드센스 상단 하단 광고 삽입 등록방법

티스토리 광고수 속도저하

실제로 광고를 달아보면 알겠지만 광고수익은 상단에서 대부분 발생되며 그 다음은 사이드바 순이며 광고를 많이 설치하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실제로 광고클릭률이 그만큼 상승하지 않는 반면 티스토리 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에 이탈률 증가 및 구글 서치콘솔에서 속도가 느려 코어웹 바이탈 점수가 낮게 측정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인터넷 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좋지 못한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를 많이다느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100달러 수익달성 핀번호 배송기간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등록 1

이후 각자 사람마다 다르지만 애드센스 광고수익으로 100달러를 달성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등록 4

이후 100달러 수익을 달성하면 자동으로 구글에서 핀번호를 우편으로 보내주는데 대략 4주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저같은 경우 6주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등록 3

별도로 택배기사가 직접 배송하느것이 아닌 우편함에 그냥 넣고 가기 때문에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애드센스 핀번호 발급 후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등록합니다.

애드센스 지급계좌 은행 스위프트 Swift Code 입력 1 1

이와함께 입금받을 통장을 등록해야 하는데 국내통장 및 외환통장 2가지중 하나를 선택해야합니다.

통장종류특징
외화통장달러로 입금을 원하는 경우
한국통장한국돈으로 자동환전 입금을 원하는 경우
애드센스 지급통장 선택

저같은 경우는 환율이 떨어진 경우에는 외화통장으로 달러로 입금받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한국통장으로 변경해서 자동으로 환전해 받습니다.

애드센스 지급계좌 은행 스위프트 Swift Code 입력 3
우리은행 기준 애드센스 스위프트 코드 입력

은행에 계좌등록 시 각 은행 별 스위프트코드 “Swift Code“를 등록해야 하며 자세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애드센스 지급계좌 Swift Code 은행 계좌번호등록

애드센스 지급계좌 스위프트코드 등록

애드센스 지급계좌 은행 스위프트 Swift Code 입력 5

이후 100달러 이상의 수익금에 대해서 다음달 21일 기준으로 구글에서 은행으로 입금해주며 이 금액은 국내 은행에서 다시 한번 확인 후 23일정도 +-1일정도로 다시 입금이 됩니다.

이때 처음 은행에서 무슨내용으로 입금인지 묻게되는데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이라고 말하면 이후 입금될때마다 확인전화가 오지 않습니다.

한국통장으로 개설시에는 자동으로 환전되어 입금되며 외화달러로 받고 싶다면 외화통장을 개설하여 달러로 받았다가 나중에 환율 가치가 높을때 한번에 환전하는 방법 2가지가 있으며 해당방법 중에서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 : 우리은행 외화통장 달러 원화 환전신청 – 인터넷 이체방법

은행 환전수수료 및 환전 우대 절약방법

블로그 유튜브 광고수익 과세대상 세금신고

이후 1년에 벌어들이는 수익이 300만원 이상이라면 세금신고를 해야하며 이는 매년 5월 종합소득세를 해야 과세대상으로 과태료를 물지 않으며 최근 유튜브를 통해 부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국세청 및 관할구청에서 현재 연 수익 1억원 이상에 대해서 탈세를 잡고 있다고 하며 세금신고에 대한 7년치까지 나중에 과세대상이 되기 때문에 현재 수익이 적더라도 나중에 7년이내 수익이 급증가하게 되면 그 이전 수익에 대해서도 세금신고 미신고 미납부로 인해 추징당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 : 유튜버 애드센스 수익 세금신고 어떡해야 할까?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