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 내용정리

핸드폰은 주로 안드로이드 기반과 아이폰의 iOS 기반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운영 체제에는 탈옥과 해킹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 두 가지 운영 체제는 각자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기반의 핸드폰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탈옥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블랙스토어와 같은 서드파티 앱 스토어를 이용하여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설치하거나 관리자 권한을 얻어 다양한 설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탈옥의 주요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탈옥은 보안 측면에서 취약성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탈옥하면 금융 거래 앱 및 은행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앱들의 보안 검사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인터넷 결제와 같은 민감한 거래에 대한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신뢰 1

이와는 대조적으로 아이폰은 iOS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하며,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에게 많은 기능을 제한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원하는 설정을 변경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제약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아이폰 사용자들 중에서는 아이폰 탈옥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폰 탈옥의 주요 장점은 사용자 정의와 개인화입니다. 탈옥을 통해 아이콘 배치, 테마, 폰트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일부 제한된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과 함께 아이폰 탈옥은 보안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iOS 보안을 강화하고 있으며, 탈옥한 아이폰은 이러한 보안 기능을 상당 부분 해제하게 됩니다.

아이폰 탈옥장점아이폰 탈옥단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아이폰 업데이트 무한로딩 재부팅 벽돌 해결방법

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 – Jailbreak

아이폰 Iphone 2

아이폰 / 아이패드의 운영체제(iOS) 폐쇄성을 뚫고 자유를 얻는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서 감옥과도 같이 제한된 상태의 iOS를 내가 죄수가 아닌, 교도관이 되는 것처럼 원하는 대로 바꿔버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 탈옥을 하게 되면 자신의 필요에 의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아이폰 탈옥 통해 아래 기능들이 가능해집니다.

  • 안드로이드처럼 파일을 보고 삭제하고 복사하는 탐색기 사용 가능
  • 아이폰 내부 폰트 변경 및 테마 인터페이스 변경 가능

그 외에도 애플 스토어에서 공식으로 업로드되지 않은 앱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해당기능은 바이러스 보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서 추천하진 않습니다.

아이폰 탈옥장점아이폰 탈옥단점
1. 앱 다운로드 – 탈옥하면 앱 스토어 외의 다른 소스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1. 보안 위험 – 탈옥하면 애플의 보안 기능이 상당 부분 해제되므로 해킹, 바이러스, 맬웨어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정의 – 아이콘 배치, 테마, 폰트 등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어 개인화가 가능합니다.2. 보증 상실 – 탈옥하면 공식 보증이 무효화될 수 있으며,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 또는 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3. 무료 앱 – 유료 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광고나 제한이 없는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3. 업데이트 문제 – iOS 업데이트 시 탈옥된 기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루팅 – iOS 운영체제에 루팅 권한을 부여하여 깊은 수정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4. 불법 앱 사용 – 탈옥된 기기에서는 불법 앱을 설치하거나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한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파일 시스템 액세스 – iOS 파일 시스템에 직접 액세스하여 파일을 관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5. 안정성 문제 – 일부 탈옥 앱이나 트윅은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충돌과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기기 호환성 – 탈옥을 통해 기존에 호환되지 않는 액세서리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6. 미래 iOS 버전 – 새로운 iOS 업데이트에서 탈옥을 우회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며, 호환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

하지만 모든 기종에 대해서 아이폰 탈옥이 가능한것이 아니며 탈옥이 가능한 기종은 아이폰 탈옥툴이 배포된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현재 탈옥이 가능한 아이폰과 아이패드 기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출시된 아이폰X 까지 탈옥이 가능하며 IOS 13.2.3까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된 아이폰XS / 아이폰XR 모델의 경우 IOS 12.4까지만 탈옥이 가능하며 최근 출시된 아이폰11 경우는 아직 탈옥툴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1월기준)

그리고 아애프드의 경우 아이패드 미니 5세대아이패드 에어3,아이패드 프로3세대 라인업을 전 모델이 탈옥이 가능하며 IpadOS 13.2.3 버전까지 탈옥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탈옥단점 및 벽돌 주의사항

아이폰 탈옥 jail​break tool. 1

안드로이드와 동일하게 탈옥(해킹)을 하게되면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보안에 취약해진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윈도우를 최신버전을 사용하는 이유도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디펜더나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새롭게 발생되는 바이러스를 차단하고 치료하는점입니다.

아이폰 탈옥 3utools 1

하지만 아이패드나 아이폰 탈옥을 하게 되면 이런 바이러스나 외부로의 침투가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어플을 설치할때 애플 스토어를 통해 검증된 어플만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안드로이드나 데스크탑보다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킹을 통해 앱스토어에 없는 앱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이부분은 본인 책임이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 내용정리
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 내용정리

참고로 아이폰 탈옥 통해서 App Store 인증확인이 암호화로 들어가있는 기능을 해제(복호화)한 IPA를 설치할 수 있게 해 주는 AppSync 를 설치를 하더라도 링크를 누르는 것만으로 곧바로 자동설치가 진행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은 iOS 11을 기점으로 64비트 기기에서 32비트 앱은 실행되지 않게 패치하였고,당연하게도 32비트 기기에서 64비트 앱은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원격으로 앱을 설치하려해도 해당 기종에 맞는 앱들을 따로따로 제공해야하는데 안드로이드에 비해 훨씬 까다롭다는 단점이자 아이폰 탈옥장점이 됩니다.

즉 안드로이드보다 탈옥 아이폰이 오히려 그런류의 보안에서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며 추가로 아이폰 탈옥단점 중 문제로는 SSH 포트가 열리게 되며 이를 통해 실력이 있는 해커들은 원격 접속을 통한 데이터 누출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SH 포트가 열려도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접속하는 것이기에, 아이폰마다 기본 설정되어있는 “alpine” 암호만 자신이 아는 다른 암호로 변경해준다면 이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을거 같습니다.

즉 아이폰 탈옥장점으로 해야 하는 이유가 확실하고 그에 비해 자신이 아이폰의 보안에 대해 컨트롤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거 같습니다.

아이폰 탈옥 벽돌 문제해결

마지막으로 아이폰 탈옥을 고민하는 가장 큰 원인중 하나가 바로 탈옥시 오류가 발생해 벽돌이 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 보안에 취약해지고 고장이 나더라도 애플 공식서비스 센터를 통해 정식수리가 어려워진다는 점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아이폰 벽돌이 된적은 없지만 아이폰 벽돌이 되어 복구가 불가능하다면 실제로 아무도 추천을 못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백업 클라우드 2

아이폰에는 자체적으로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한 백업기능이 있고 그 외에도 중요한 정보가 있다면 수동으로 백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초기화 모든 설정 재설정 2

그리고 윈도우 초기화안드로이드 초기화처럼 아이폰도 간단하게 DFU 복원을 통해 쉽게 벽돌이 된 문제를 쉽게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으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각각의 운영 체제는 사용자의 용도와 관심사에 따라 선택되며, 탈옥 여부는 사용자의 개인적인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탈옥을 선택할 경우 추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만, 보안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1 thought on “아이폰 탈옥장점 및 단점 내용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