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현재 사용 중인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하거나 현재 사용 중인 프로그램의 리소스의 사용량을 체크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작업관리자를 실행 하고자 하는데 간혹 일부 PC에서는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사라진 경우가 있어 당혹스러울 때가 있는데 간혹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사라지는 경우가 있으며 그런경우 업데이트 시 데이터가 누락됨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작업관리자 실행 시키기 위한 단축키는 Ctrl + Alt + Del 키를 눌러주면 윈도우 사용자 전환 및 로그아웃, 암호변경,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킬 수 있는 메뉴가 뜨는데 작업 관리자만 표시되지 않는 경우 우선 다른방법으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방법
- Ctrl + Alt + Del -> 작업관리자
- Ctrl + Shift + ESC
- 윈도우 로고 마우스 우클릭 -> 작업관리자
- 작업표시줄 마우스 우클릭 -> 작업관리자
자세한 방법은 아래 참고하세요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실행방법
보통 기존의 윈도우10에서 같이 윈도우11 새롭게 설치한 경우 작업관리자가 비활성화 된 경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사라진 윈도우11 작업관리자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실행방법 2가지
기본적으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로고를 마우스 우클릭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우 클릭해도 실행할 수 있으니 Ctrl + Alt + Del 단축키에서 비활성화되어 있어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로컬그룹정책 편집기 – 작업관리자 활성화
윈도우 검색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gpedit.msc
Microsoft Common Console 문서실행 명령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컴퓨터 구성 -> 사용자 구성 -> 관리 탬플릿 -> 시스템 -> Ctlr + Alt + Del 옵션
작업관리자 제거를 선택합니다.
이 정책 설정은 사용자가 작업 관리자를 시작하지 못하게 합니다. 사용자는 작업 관리자(taskmgr.exe)를 통해 프로그램을 시작 및 중지하고, 컴퓨터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시스템 서비스를 포함하여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보고 모니터링하고,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이름을 찾고, 프로그램에서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 설정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작업 관리자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작업 관리자를 시작하려고 하면 정책이 이 작업을 금지한다는 설명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정책 설정을 사용하지 않거나 구성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작업 관리자에 액세스하여 프로그램을 시작 및 중지하고, 컴퓨터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시스템 서비스를 포함하여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보고 모니터링하고,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이름을 찾고, 프로그램에서 실행하는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제거 -> 사용으로 변경하고 확인을 눌러준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안된다면 구성되지 않음으로 선택합니다.
그럼 윈도우11 작업관리자 사라짐이 해결되어 활성화됩니다.
윈도우10 작업관리자 레지스트리 수정
열기 단축키 : Win + R
레지스트리 편집기 명령어 : regedit 입력 후 확인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위 경로로 이동합니다.
DisalbleCAD 항목을 수정을 눌러 Value Data 값을 0으로 변경합니다.
만약 해당값이 없다면 마우스 우클릭 “새로만들기 – 문자열 값“으로 생성합니다.
수정을 눌러 값을 0으로 만들어 준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작업표시줄 활성화 레지스트리값이 적용됩니다.
이상 작업표시줄 사라졌을때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