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인터넷 속도 느려짐 원인 및 빠르게 최적화 방법

컴퓨터 인터넷과 같이 모바일 핸드폰 인터넷 속도 느려짐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인터넷이 느려진 상황을 크게 3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는 SKT, KT, LG 등 기지국과 상관없으며 갤럭시나 아이폰 등등 안드로이드와 iOS와 원인과 해결방법은 동일합니다.

만약 컴퓨터 인터넷이 느려진 경우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컴퓨터 윈도우10 인터넷 느려짐 해결방법

인터넷 공유기 와이파이 속도 느려짐 빠르게 설정방법 8가지

핸드폰 인터넷속도 저하 원인

  1. 처음 핸드폰을 구입 했을때 부터 인터넷 속도 느림
  2. 사용하다보니 점점 인터넷 속도가 느려짐
  3. 어느순간 갑자기 인터넷 속도가 느려짐을 느낌

우선 처음 핸드폰을 구입했을때부터 인터넷이 느리다면 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혹시 최신식 핸드폰을 구입하면서 5G 모바일데이터를 지원하는 핸드폰을 구입한 경우 5G를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지역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직 5G 모바일 인터넷이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데 5G 요금제를 사용하더라도 4G LTE로 변경하느거이 핸드폰 인터넷 속도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 스마트폰 5G -> 4G LTE 모바일데이터 변경방법

만약 2번째나 3번째 상황에서 갑자기 핸드폰 속도가 느려졌다면 이를 2가지 상황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우선 모든 작업을 하기전 혹시 모르니 핸드폰 재부팅을 해보고도 문제가 있다면 하나하나 체크해봅니다.

모바일 인터넷 종류

  1. 핸드폰 와이파이가 느려짐
  2. 핸드폰 모바일데이터 느려짐

와이파이 인터넷이 느려진 경우에는 우선 인터넷공유기 설정을 다시 해보고 다른사용자들이 함께 와이파이를 접속한것이 아닌지 확인합니다.

하나의 공유기에 다중접속자들이 많아진다면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와이파이 암호를 설정하느것을 추천합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4
공유기 초기화 설정 복원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공유기 초기화를 한번 진행합니다.

핸드폰 모바일데이터가 느려진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인터넷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모바일데이터 인터넷 속도 개선방법

  1. 핸드폰 쿠키 및 캐시삭제
  2. 핸드폰 디바이스 최적화
  3. 실행되고 있는 앱 모두 닫기
  4. 백그라운드 앱 확 종료
  5. 핫스팟 기능 끄기
  6. DNS VPN IP우회 비활성화
  7. 현재 인터넷 속도 측정
  8. 핸드폰 네트워크 초기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인터넷 속도가 저하된다면 위 7가지를 기본적으로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크롬 캐시삭제 핸드폰 인터넷 느려짐 해결

핸드폰으로 인터넷 사이트를 접속하는 경우 기본앱 보다는 구글크롬을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크롬 옵션 -> 개인정보 보호탭에서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합니다.

  • 인터넷 사용기록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 캐시에 이미지 및 파일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기능이지만 너무 많아지면 핸드폰 자체가 버벅거릴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삭제하느것을 추천합니다.

구글크롬 라이트모드 인터넷 속도 느려짐 페이지속도 개선

그리고 크롬 앱에서 라이트모드를 사용하면 더 빠른 인터넷 페이지 접속이 가능하며 라이트모드를 사용시 속도가 느린 페이지를 다시 작성해 꼭 필요한 컨텐츠를 먼저 로드합니다. 단 시크릿 탭으로 크롬 앱을 실행시에는 라이트모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핸드폰 최적화 디바이스 케어

핸드폰 최적화

각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디바이스 케어 기능을 통해 배터리 및 저장공간 Ram, 보안등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행되고 있는 앱을 종료하고 핸드폰 속도를 저하시키는 요소를 제거해서 인터넷 및 시스템 속도의 버벅거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실행되고 있는 앱 “백그라운드 앱”을 수시로 확인하고 닫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핫스팟 비활성화 끄기

무제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핫스팟이 켜놧을수 있는데 HotSpot을 켜놓으면 다른사람들이 자신의 모바일데이터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를 저하시키고 배터리 소모를 증가시키는 요소가 됩니다.

핫스팟 이름변경 및 비밀번호 설정 1
핸드폰 인터넷 속도 저하요인 핫스팟

핸드폰 인터넷 속도 느려질 경우 핫스팟을 늘 확인하고 비활성화 합니다.

IP우회 VPN DNS 비활성화

모바일 뿐만 아니라 노트북, 데스크탑 PC등 인터넷 보안 및 인터넷속도를 빠르게도 하지만 반대로 느리게도 할 수 있는 요소가 바로 가상 IP주소를 사용하느것입니다.

인터넷 사이트 우회 접속방법 Express VPN 24
인터넷 보안으로 VPN 사용을 추천하지만 인터넷 속도 저하됩니다.

일부 IP우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다른 국가의 IP로 접속하게 되면 국내에서 사용하는것보다 인터넷 속도가 비약적으로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IP우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면 비활성화 합니다.

그리고 DNS “도메인 이름”을 설정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핸드폰 인터넷 속도 측정 "SpeedCheck"
핸드폰 인터넷 속도 측정 “SpeedCheck”

이후 핸드폰 속도측정 앱을 사용하거나 FAST.COM 통해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봅니다.

그 외에 인터넷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거나 토렌트등이 켜져 있다면 핸드폰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토렌트를 사용하더라도 PC와 동일하게 자동배포를 중단하고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하느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네트워크 초기화

갤럭시노트20 공장초기화 디바이스초기화 1
핸드폰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이렇게 핸드폰 인터넷 속도 느려짐을 해결했는데도 여전히 인터넷이 느리다면 네트워크 설정을 처음 구입했던 상태로 되돌리는 네트워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그럼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및 기타 네트워크 관련한 설정을 처음 구입했던 상태로 초기화가 됩니다.

1 thought on “핸드폰 인터넷 속도 느려짐 원인 및 빠르게 최적화 방법”

  1.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입니다.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이지클린’입니다.
    기본적인 최적화 기능에 애드웨어 치료까지 가능한 컴퓨터 무료 최적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최적화,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세스 정리, 보안 프로그램 삭제, 파일 완전 삭제, 프로그램 제거, 패스트 핑, 색깔 코드 추출, 컴퓨터 예약 종료등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 만들어 놓고 배포하는 기존 최적화 프로그램이 아닌 매주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www.ezclean.info/

    응답

Leave a Comment